전문기업들과 손잡고 양양군·영월군에 대규모 건설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이 풍력 전문기업들과 함께 풍황 자원이 우수한 강원지역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건설을 추진한다.

한수원은 16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한화건설, 에코그린풍력, 더윈에너지와 MOU를 체결하고 300MW 규모 풍력발전소 건설에 협력하기로 했다.

▲ (왼쪽부터) 김시옥 에코그린풍력 대표이사, 정재훈 한수원 사장,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이사, 최동호 더윈에너지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왼쪽부터) 김시옥 에코그린풍력 대표이사, 정재훈 한수원 사장,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이사, 최동호 더윈에너지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수원은 한화건설, 에코그린풍력과 손을 잡고 90MW급 양양수리풍력을 포함한 강원지역 3개 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한화건설, 더윈에너지와는 영월지역에 60MW급 풍력발전단지를 구축한다. 이번 사업에서 한수원은 지분투자, 사업관리,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구입 등을 담당하게 된다.

양양수리풍력 사업의 경우 기존 도로를 활용, 진입로를 개설하고 산림청 간벌지역 활용 등 생태계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 착공,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236GWh의 전력을 생산해 총 6만 50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수원은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풍력발전사업 추진에 집중하고 있다. 한수원은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2034년까지 육상풍력 400MW, 해상풍력 3800MW 확보를 목표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양양수리풍력은 한수원이 운영하고 있는 양양양수발전소 인근에 위치해 있어 양수발전에 이어 풍력사업을 통한 지역주민과의 상생발전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수원은 앞으로 친환경에너지 기반 ESG경영으로 탄소중립사회를 선도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