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8월 자동차동향 발표…친환경차 19개월 연속 증가세
신차효과 호조, 친환경차 자동차 판매비중 24.7%까지 치솟아
유럽시장 국내 브랜드 점유율 상승 앞세워 수출시장 탄력받아
[에너지신문] 8월 자동차 내수판매·수출의 4대 중 1대는 ‘친환경차’일 정도로, 전기차‧하이브리드‧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판매가 거침없는 상승세를 타고 있다. 특히 전기차는 아이오닉5‧EV6 등 신차효과까지 더해져 친환경차 흥행은 ‘현재 진행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발표한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대비 101.8% 증가한 3만 2144대를 판매하며 19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감과 동시에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24.7%을 차지,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비중을 기록했다.
특히 국산 친환경차는 아이오닉5, 싼타페HEV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대수 2만 1906대를 기록, 이를 통해 지난 6월(3만 5000대)에 이어 월간 역대 판매 대수 2위 실적을 세웠다.
이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자연친화적‧전동화 바람이 빠르게 확산하며 친환경차에 대한 인기를 급증하며, 선전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전기차는 볼륨모델의 견고한 호조세와 더불어 아이오닉5, G80 EV, EV6 등 신규 차종에 대한 괸심이 높아지고 있어 당분간 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전기차의 성과를 주목할만하다. 전기차는 8월 8396대를 판매, 전년동월 2210대 대비 279.9% 증가했다.
모델별로 보면, 니로EV의 인기가 전혀 식지 않고 있다. 니로EV는 1038대를 판매하며 전년동월대비 356.4%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기차 인기를 주도했고, 포터EV 1207대(99.8%), 봉고EV(642대, 146.9%) 등 전기화물차의 영향력도 더욱 커지고 있다.
전기차는 볼륨모델의 견고한 호조세와 더불어 아이오닉5, G80 EV, EV6 등 신규 차종에 대한 괸심이 높아지고 있어 당분간 더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평가다.
수출시장은 유럽시장의 점유율 상승을 앞세워 괄목할만한 상승폭을 기록했다. 무엇보다 긍정적인 부분은 유럽시장에서 국내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7월까지 유럽시장 내 국내 브랜드의 친환경차 점유율은 9.7%로, 전년동월 9.3% 대비 0.4% 포인트 높아졌다. 또한 전기차 점유율은 12.0%로 전년동기 11.4%보다 0.6% 상승했다.
특히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의 브랜드 점유율이 모두 높아졌다는 점에서 해외무대에서 국산 친환경차가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했다. 독일, 프랑스, 영국은 유럽 친환경차 시장의 약 60%를 차지할 만큼 유럽의 핵심시장이다.
여기에 아이오닉5 EV에 이어 전기차 전용플랫폼 구축 모델인 EV6가 추가로 출시되는 등 신차효과가 더해져 당분간 전기차 수출 증가세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