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예스코는 1일 안전한 도시가스 배관 공사를 위해 범용 IoT를 활용한 실시간 압력 감시 체계를 구축했다.

▲ 도시가스 배관 현장에서 태블릿 PC를 통해 압력 변화를 감시하는 모습.
▲ 도시가스 배관 현장에서 태블릿 PC를 통해 압력 변화를 감시하는 모습.

보수, 교체, 이설 등 도시가스 배관공사 시 공사구간 양단 또는 한쪽에 설치하는 Gas Bag Stopper에 범용 IoT 기술을 접목해, PC 및 모바일 웹사이트를 통해 Gas Bag의 압력 변화를 원거리와 근거리 2채널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작업관리자가 현장에서 상주하지 않고 원거리에서 언제든지 아날로그 압력 게이지 변동을 감시할 수 있으며, 설치된 Gas Bag의 설정 압력을 초과할 경우에는 압력 이상 알림을 전송 받아 즉각적인 현장 조치가 가능해졌다.

특히, 배관공사 시에 실시간으로 저장된 압력 변화 자료는 배관공사 종료 후에도 확인 가능해 향후 배관 공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Data로 활용될 예정이다.

정창시 예스코 대표는 “위험도가 높은 도시가스 배관 연결 공사에 압력 감시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빠른 상황 대처로 인한 안전한 배관공사가 가능할 것”이며 “앞으로도 직원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