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차 한-호 에너지자원협력위 개최…양국 에너지정책 공유
‘저탄소기술 파트너십’ 실무 차원 구축 방안 구체화 하기로

[에너지신문] 한국과 호주가 ‘제30차 한-호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를 열고, 저탄소기술, 핵심광물, 천연가스 등 에너지·자원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과 9일 양일간 호주 산업과학에너지자원부와 화상으로 제30차 한-호 에너지자원협력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8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영상회의실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제30차 한-호주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에 참석,‘에너지정책, 저탄소기술, 수소, 광물, 가스, CCUS 등’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8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영상회의실에서 화상회의로 열린 '제30차 한-호주 에너지자원협력위원회'에 참석,‘에너지정책, 저탄소기술, 수소, 광물, 가스, CCUS 등’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이번 한-호 협력위에서는 한국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호주의 ‘저탄소기술 성명서’ 등 양국의 에너지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저탄소기술, 핵심광물, 천연가스 등 에너지·자원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호주정부 측에서 제안한 ‘저탄소기술 파트너십’ 구축방안에 대해 향후 실무 차원의 협의와 검토를 거쳐,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도출해나가기로 했다.

호주 정부는 한국정부 측에 청정수소·암모니아, CCUS, 그린철강 등 저탄소기술 공동 R&D 추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저탄소기술 파트너십’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산업부는 양국간 협력분야가 광물, 천연가스 등 전통적인 자원협력 뿐만 아니라 수소, 재생에너지, ESS, CCUS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미래지향적 협력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양국은 탄소중립 및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등에 따라 향후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니켈, 리튬, 희토류 등 희소금속분야 협력 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위해 실무차원의 ‘핵심광물 협력 대화’를 통해 공동 자원개발 프로젝트 및 R&D 발굴 등 상호 협력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호주는 한국의 제2위 LNG 수입국으로서, 안정적인 LNG수급을 위해 상호 호혜적 투자 및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이날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한국측 수석대표)은 “한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중견국가로서 지난해 말 2050 탄소중립 목표 선언에 이어, 올해 5월말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민관합동 탄소중립위원회를 출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검토중”이라며 “이를 토대로 산업, 수송, 에너지 등 분야별 세부 실행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호주 정부는 탄소중립 달성 및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향후 저탄소기술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하면서, 호주의 에너지·자원 분야 주요 파트너인 한국과의 협력을 보다 강화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