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 2일 준공한 인천연료전지 발전소는 갈등 해소의 모범사례로 에너지 업계에 회자되고 있다.

인천 동구청으로부터 건축허가를 취득했음에도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거의 1년 가까이 사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한수원과 삼천리, 두산건설이 지분을 투자해 별도 법인을 설립했으나 사업에 진척이 없어 운영비만 지출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당시 일부 주민들은 연료전지 발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미미하다는 객관적인 자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반대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이처럼 부침을 겪던 상황이 반등하게 된 계기는 바로 이해당사자들의 꾸준하고 지속적인 대화 노력이었다. 정부와 지자체, 지역주민, 사업자 모두가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았던 것이다.

초반에는 주민 대상 사업설명회 조차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록 갈등이 심했으나 점차 합리적인 방향으로 의견이 모이면서 결국 건설 중단 10개월 만에 합의에 이르렀다.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의 투명한 공개를 약속하고,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을 기초지자체인 인천 동구에 일괄 지원하는 등의 노력으로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잡음이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 발전소 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지역주민의 수용성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허심탄회한 대화가 최적의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