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공고…수소공급 인프라 확산 기대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수소공급의 초기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9일 공고하고 신청접수를 받는다. 

이 사업은 2019년 2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후 수소생산기지를 목적과 용도에 따라 △거점형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 △분산형 소규모 수소생산기지로 구분해 구축한다는 목표다.  

▲ 수소생산기지 이미지
▲ 수소생산기지 이미지

정부는 지난해 7월,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며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 4대 권역별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마련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도 구축한다고 밝혔다. 

거점형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는 천연가스 공급망에 300~1000N㎥/h 이상급 수소추출기를 구축, 수소를 대량 생산해 수소차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수소 수요를 감안해 연차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분산형 소규모 수소생산기지는 수소 접근성 제고를 위해, 도심지 또는 수소 수요지 인근에 구축하는 것으로, 도심지의 LPG·CNG충전소 또는 CNG 버스차고지 등에 300N㎥/h급(1일 수소생산량 500kg) 수소추출기를 구축해 수소를 생산·공급한다.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는 해당 지자체의 현금‧현물 출연 확약을 받은 기관과 수소생산기지구축이 가능한 부지 확보한 기관을 대상으로, 2개년도사업 선정예산 중 1차년도 보조금 35억원을 지원한다. 민간부담금 규모도 과제제안요구서(REP)에 따라 산정하며 기관별 민간부담금 비율을 적용했다.  

선정되는 기관은 생산된 수소의 연도별 수요처 확보방안을 수립해야 하고, 최소 7500Nm3/h 이상 설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수소생산기지 완공 다음연도부터 최소 5년 이상 운영해야 하며, 수소가격도 향후 수소유통센터 설립 등과 관련된 해당 지자체 또는 정부정책에 따라야 한다. 

분산형 소규모 수소생산기지는 올해 1개당 49억원을 지원해 9개를 구축한다는 목표로, 설치를 희망하는 기관은 수소생산기지 구축예정지 인근 수소버스 운행노선과 해당 수소버스용 충전소 연계를 필수로 하고, 수소생산기지 완공 다음연도 부터 최소 5년 이상 운영을 해야 지원가능하다.

한편 이번 사업은 오는 5월 10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 받아 사업 수행 지방자치단체(또는 컨소시엄)를 선정할 계획이다. 5월중 선정평가 위원회 평가를 거쳐 5월말 대상 기관을 확정하고, 6월 중 협약을 체결하고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