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용 3년 연속·상업용은 2년 연속 1위 달성
주거용 24.8%·상업용 전년比 5%p 상승 19.1%

[에너지신문] 한화큐셀이 지난해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모두 점유율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드맥킨지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2020년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24.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도 전년 대비 5%p 가량 상승한 19.1%의 점유율로 2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주에 설치된 한화큐셀 주거용 모듈.
▲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주에 설치된 한화큐셀 주거용 모듈.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미국 태양광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2050년까지 미국 내 총 에너지 비중의 50%를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공약하며 향후 4년 간 2조달러를 투자, 청정에너지 설비를 건설할 것을 약속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도 2050년 미국의 재생에너지 의존도가 4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화큐셀은 2019년 미국 태양광 분야 유력 매체인 솔라파워월드(Solar Power World)가 선정한 ‘태양광 EPC 어워드(Top Solar EPC Award)’에서 상위 10위권에 진입하며 대형 발전소 사업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텍사스 81MW 태양광 발전소를 매각했으며,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분산형 전원 관리를 위해 지난해 12월 미국 에너지 SW기업 ‘그로잉에너지랩스(GELI)’를 인수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한화큐셀은 야구, 골프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LA다저스 구단의 공식 후원사인 한화큐셀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동 중인 넬리 코다, 김인경, 지은희, 신지은 선수가 소속된 골프단도 운영 중이다.

특히 세계 톱랭커인 넬리 코다 선수는 지난달 게인브리지 LPGA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한화큐셀의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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