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최근 원전수출 자문위원회가 출범,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는 원전수출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 두뇌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국내 원전관련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원전수출 정보지원시스템’ 사이트도 개설했다. 기업에게는 해외 원전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바이어들에게는 우리 기업의 제품 및 기술을 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해외진출 지원과 동시에 국내 원전산업계 지원에도 나섰다. 원자력산업협회를 통해 추진되는 ‘원자력산업 생태계 지원사업’은 5년간 약 261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해 업계 퇴직자·재직자 경력전환 지원, 원자력전공자 인턴십 지원, 기업 다각화 지원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처럼 국내외를 대상으로 다양한 원전산업 지원사업이 펼쳐지고 있으나 이를 통해 원전산업이 탈원전 선언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거라 생각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국내 신규원전 건설이 기술력과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수단임에도 더 이상 지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탈원전을 본격적으로 선언한 2017년부터 이와 별개로 해외 신규원전사업 수주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전까지 체코, 폴란드 등 주요 신규원전 예정국들을 수차례 방문해 현지에 우리나라 원전의 우수성을 알렸고, 사우디아라비아에 소형원전 수출도 추진해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탈원전을 정책기조로 밀어붙이면서, 동시에 해외진출에 적극적인 모습은 뭔가 앞뒤가 맞지 않는 모양새다. 특히 매년 원자력 기술개발을 위한 R&D 예산이 크게 줄어든 것을 보면 이같은 모습이 보여주기식에 그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그나마 전원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원전수출 자문위원회의 출범에 약간의 기대를 걸어 볼 수 있겠다.

원자력산업계 지원은 정치적 성향에 편중되지 않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진행돼야 한다. 이미 국내 원자력 산업에서 크게 기대할 만한 부분은 없어졌으므로, 해외수출이라도 제대로 지원해 원전 생태계를 보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