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수소경제위원회 어떤 얘기 나왔나
수소경제 43조 투입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에너지신문]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다. 정부도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 민간 투자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국무총리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국무총리실)

정부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하에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서울 수소체험박물관 건립계획 등 3개 안건을 논의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지난 2월 5일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총괄하는 범정부 민관합동 회의체로 정식 출범했다.

정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나라는 지난해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수소차 보급 1만 1000대(누적),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며 “올해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국민과 기업, 정부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힘을 모아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반에 걸쳐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 수소경제 투자 총력…5대 기업이 43조 투자 
우선 정부는 수소경제 투자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SK와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들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 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 협력한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SK는 연료전지발전소 등 설비 구축을 위해 18조 5000억원을 투입하고, 현대차그룹은 11조 1000억원을 투입, 수소차 개발 등에 활용한다.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 개발을 위해 10조원을 투자하고, 한화는 그린수소 생산 등에 1조 3000억원, 효성에는 액화수소플랜트 구축에 1조 2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는 민간투자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민간기업들은 청정수소(그린수소+블루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에 대량 그린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하고, 그린수소 R&D 실증 지원, 청정수소 도입 인프라 선제적 구축 등을 통해 청정수소가 조기 사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안이다.

또한 민간기업들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집중 추진한다. 액화수소 관련 안전규정을 올해 내 마련하고,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규모 부생수소 출하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일괄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에 그간 산업 공정에서 연료로 사용해온 부생수소를 수송용으로 전환,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수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수소승용차 외에 버스, 지게차, 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를 상용화하고, 청정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수소발전 의무화제도를 조속히 입법하고, 모빌리티 출시 시점에 맞춘 보조금 도입, 공공조달 확대와 수소버스 전환기술 확보 등 구체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마지막으로 수소인프라 확산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한국판 수소위원회를 결성, 지원한다. 아울러,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 수소혁신데스크를 설치, 수소경제 투자 전 과정을 밀착지원하고, 수소전문인력·전문기업 육성과 수소제품 핵심소재·부품 기술개발 등을 집중 지원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 수소경제전담기관 사업계획 구체화
정부는 지난해 7월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지정된 수소경제 전담기관이 올해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하고,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줄 것을 강조했다.

수소진흥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올해 ‘수소전문기업’을 본격 육성한다.

이를 위해 기술이전·제품인증·시제품제작·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수소전문기업들의 현장애로해소, 기술개발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컨설팅’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경제의 공감대 형성에도 적극 나선다. 수소산업 통계시스템을 구축,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수소올림피아드, 퀴즈대회 등 국민 체감형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한다.

수소유통을 책임지는 한국가스공사는 수소공동구매 등을 통해 수소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수소튜브트레일러를 구매, 충전소에 저가로 임대해 충전소 운영여건을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아울러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익을 위해 실시간 수소충전소 운영정보(대기시간·가동현황 등) 제공 시스템을 구축, 올해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수소안전 전담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법’ 시행(2022.2월)에 대비해 수소제품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액화수소생산·충전소 보급에 발맞춰 액화수소 안전기준도 조속히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수소충전소 정밀안전진단 제도 도입과 실시간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국민들이 마음 놓고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각오다.

▲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수소경제위원회 참석자들이 SK인천석유화학 액화수소사업 예정지를 방문, 액화수소플랜트 추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수소경제위원회 참석자들이 SK인천석유화학 액화수소사업 예정지를 방문, 액화수소플랜트 추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안전한 수소알리기 메카 ‘수소체험박물관’ 건립  
성공적인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서는 수소 친화적 문화 정착이 필수조건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수소충전소 인근에 수소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홍보‧교육하기 위한 ‘수소체험박물관’ 건립을 추진한다.

이 박물관은 수소제품 전시,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수소 신기술 체험, 수소 관련 교육 등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서 수소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청‧기업‧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의 수소충전소, 연료전지발전소 등 수소 관련 시설과 연계해 다양한 수소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려 한다.

▲ 올해 수소경제 전환 위해 8244억 지원
한편, 정부는 올해 △수소모빌리티, △수소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을 위해 지난해보다 40% 인상한 8244억원 예산을 투입,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수소차‧버스 구매 보조금으로 지난해보다 44% 증가한 3655억원을 투입하며, 수소생산기지 구축에 666억원(122%↑)을 지원한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개발에 816억원(72.5%↑), 그린수소 기술개발에 100억(151%↑)을 투자한다.

아울러 인천·새만금·울산 등의 지역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분야별 특화된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자생력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경제 확산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충전소(현재 73기)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특히 국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수도권에 충전소(現 17기)를 50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