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억 투입해 LNG콘크리트 믹서트럭 20대 시범보급
26일,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이사회 및 총회 화상회의 열어

▲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26일 이사회와 총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했다.
▲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26일 이사회와 총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했다.

[에너지신문]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의 신임 회장에 박성수 한국가스공사 수소인프라사업처장이 선임됐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26일 화상회의를 통해 2021년도 제1회 정기이사회와 총회를 갖고 ‘2020년도 결산 및 사업보고’, ‘2021년도 예산 및 사업계획’, ‘임원변경’ 등을 상정, 의결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2023년 총회시까지 임기로 박성수 한국가스공사 수소인프라사업처장이 회장으로, 김정태 삼천리 이사가 부회장, 송민호 가스기술공사 처장과 김형태 대성에너지 본부장이 각각 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신임 박성수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저탄소 에너지전환과 미세먼지 감축 정책 등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중책을 맡게 돼 책임감이 크다”라며 “지난해 환경부가 LNG 믹서트럭 시범사업 구매보조금을 신설하고, 올해부터 20대의 LNG 믹서트럭을 보급할 수 있게 됐지만 CNG버스 구입보조 예산이 줄고, CNG충전소 건설지원 융자 예산이 없어졌다는 점은 아쉽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수소산업에서 유통분야 전담기관을 맡은 가스공사가 수소인프라 건설 등을 검토하면서 CNG, LNG충전소와 함께 융복합충전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라며 “수송용 시장에서 천연가스 차량의 역할이 많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그는 “향후 CNG버스의 수소버스로의 점진적 전환과 충전사업에 대한 협회 회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LNG화물차 보급 등에 힘쓸 것”이라며 “수송용 시장의 전환기를 맞아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정책건의를 통해 천연가스차량업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협회는 2020년 사업보고와 2021년도 사업계획도 의결했다.

◆ 2020년 주요 정책 추진 현황

지난해 정부는 예산을 편성하면서 CNG버스 구입보조 예산을 2020년 109억원에서 2021년 69억원으로 줄이고, CNG충전소 건설지원 융자 예산은 2021년 예산지원 항목에서 삭제했다. 정부의 그동안 CNG버스 보급 정책이 전기 및 수소차 보급사업 확대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협회의 정책건의를 통해 NGV 관련정책 성과도 있었다. 천연가스화물차 구매보조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 환경부 예산에 LNG 믹서트럭 시범사업 구매보조금이 신설되고, 20대의 LNG 믹서트럭을 보급할 수 있는 예산 4억원(대당 4000만원)이 확보됐다.

천연가스청소차 보급확대 정책으로 지난해 2월 도로재비산먼지저감사업 국고보조금업무처리지침이 개정됨에 따라 CNG청소차 3억원, 일반 2억4000만원으로 구매보조예산이 확보됐다.

천연가스자동차의 환경친화적자동차 지정에 대한 기준안 검토 및 정부 건의를 추진함으로써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7일 총 중량 3.5톤 이상인 자동차 대상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 및 온실가스 기준안을 마련해 행정예고했다.

지난해 7월부터는 천연가스공급규정 개정에 따라 수송용 요금이 신설됐으며, 전북규제자유특구사업으로 추진으로 LNG이동충전소와 LNG용기제조기준 완화를 추진중이다.

특히 지난해 8월 25일 신영대 의원이 유가보조금과 관련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해 놓은 상태다. 현행 CNG버스(노선‧전세)만 지원하고 있는 유가보조금을 천연가스 화물차까지 확대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지난해 5월 27일에는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튜닝에 관한 안전기준을 개정함으로써 천연가스차량 튜닝 근거도 마련됐다.

◆ 2021년 주요 정책 추진 계획

협회는 특히 올해에는 대정부 NGV‧수소 정책 제안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천연가스 화물차 구매보조금 확대 및 물류사 및 건설사 참여 확대를 추진하고, 경유버스의 천연가스버스 전환 및 전세버스의 천연가스버스 전환사업도 건의할 계획이다.

LNG Repowering‧엔진개조기술의 환경부 저공해사업 인증 및 엔진교체사업을 추진하고, CNG충전소 기반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지자체 지원을 유도하는 등 도시가스사의 수소충전사업 참여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천연가스차의 환경친화적 자동차 기준을 마련해 천연가스차가 환친차에 포함되도록 환경기준 제도화를 건의할 예정이다. 또 LCNG‧수소 융복합충전소 구축 지원 제도 개선 추진, 그린뉴딜정책을 활용한 충전소 건설비 지원안을 산업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전북규제자유특구 결과를 통해 LNG 이동충전소 시설기준을 마련하고, LNG용기 제조기준의 진동시험기준 완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현행 CNG버스(노선‧전세)만 지원하고 있는 유가보조금을 천연가스 화물차까지 확대 지원하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LNG콘크리트 믹서트럭 20대 보급을 위한 정부의 구매보조예산 확정으로 시행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경유 건설기계의 LNG전환 가능성과 운행중 기술‧경제성 등을 분석해 향후 LNG보급확대 추진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