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설명회 개최…희유금속 탐사 지원 확대
민간기업 대상 17.7억 규모 지원…코로나19 감안 선급급 비중↑

[에너지신문] 최근 원유·광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과 코로나19 진정세로 치열한 글로벌 자원 확보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활성화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실정이다.

▲ 한국광물자원공사 전경.
▲ 한국광물자원공사 전경.

이에 한국광물자원공사(남윤환 사장직무대행)가 4차산업 원료광물 확보를 위한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 행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광물공사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사업별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올해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17억 7000원 규모의 해외자원개발조사사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해외자원개발 조사사업은 민간기업이 해외에서 자원을 개발할 수 있도록 광물공사가 투자여건조사, 기초탐사, 지분인수타당성 조사 등의 정보와 기술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는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 따른 민간기업의 재정난을 고려, 선급금의 지원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기존 50% 지원비율을 70%까지 높이는 한편 코발트, 리튬, 니켈, 망간, 인듐, 몰리브덴, 희토류 등 4차산업 원료광물인 희유금속 탐사업체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한다는 방침.

또한 시추조사, 정밀탐사 등 국내 광업서비스 업체와 해외 동반진출 시 기존 사업비 보조금액에 20%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프로젝트 정보제공 및 탐사사업 기술지원 등을 통한 매칭서비스와 기술컨설팅 확대, 국내 자원업계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민간기술교육’(Kores MinEdu) 개발·운영 등 민간기업의 국내외 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해외자원개발 조사사업 지원신청 1차 접수는 26일까지 이메일 및 팩스(Fax 033-736-5404, E-mail: expo@kores.ro.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광물공사 홈페이지 및 해외광물자원개발협의회 유튜브 채널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남윤환 광물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올해는 민간기업이 초기 투자리스크를 완화하고 유망한 해외자원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고려한 비대면 지원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4차산업 원료 광물의 안정적 확보에 공사가 기여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