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자동차산업 성장 연계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 논의
친환경차 중심 국가 구현…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

[에너지신문] “정부는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하고, 전기·수소차 모두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수출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다. 또한 미래차 산업 기업 전환 통해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을 가속화하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에서 이같이 밝혔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그간 수소‧전기차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활성화 노력을 통해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왔지만, 충전 에로, 짧은 주행거리, 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 다양한 걸림돌들이 친환경차의 급속한 성장을 방해해왔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5년간(’21~’25)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우선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한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할 수 있도록 공공‧민간 수용찰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기간은 2021년부터 친환경차 구매 100% 의무화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 수요자들에게는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택시·버스·트럭 등 영업용 차량 보조금·인센티브 확대하고, 온실가스 배출기준 및 저공해차 보급목표제를 단계적으로 강화한다.

충전인프라를 적극 확대해 생활 친화적인 충전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부는 전기차 보급대수의 50% 이상으로 충전기가 구축되도록 2025년까지 50만기 이상 배치하고, 20분 충전으로 300km 주행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를 2021년에 123기 이상 보급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차충전기 의무구축을 강화해 현행 주차면 200면당 1기에서 2022년 10기로 확대하며, 연립·다세대 등 충전기 설치가 곤란한 이용자들을 위해 공공충전시설를 의무개방할 방침이다.

수소차는 2025년까지 450기 충전소를 설치, 전국어디서든 30분내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하며, 차량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집중 구축하도록 했다.
또한 정부는 수소‧전기차의 성능 개선을 통해 친환경차 수출강국 도약에 나선다. 내연기관차 이상의 성능 확보를 위해 기술혁신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전기차는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 경량화를 통해 2025년까지 내연기관차 이상의 주행거리(600km이상)를 확보하고, 전비를 15% 향상시킨다.

또한 2024년 완전자율주행 차량 출시를 위해 6대 핵심부품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전고체전지(400Wh/kg)를 2030년까지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수소차의 경우는 2025년까지 상용차를 전차급으로 확대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2021년 10톤 수소트럭, 2022년 수소광역버스, 2023년 23톤 수소트럭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50만km 이상 주행할 내구성과 주행거리 800km 이상 등 수소차 성능 개선에도 힘쓴다. 아울러 2025년까지 액화수소 차량 개발과 실증(2026~)을 통해 디젤트럭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거리(1000km이상)를 달성한다.

한편, 정부는 탄소중립시대를 여는 4대 챌린지(Challenge)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우선, CO₂를 활용해 연료를 생산하고, 고성능필터, 정전기집진(바닥·바퀴) 등 미세먼지를 배출한 만큼 포집하는 ‘미세먼지 Net-Zero’ 자동차 사용화에 도전한다. 또한 수전해 충전소, 폐에너지 활용 등 청정수소 생산‧충전인프라를 조기 상용화해 그린수소 붐업에 도전한다.

또한 2023년까지 수소트램을 추진하고, 2023 공항 수소차, 2024년 이후 항만 수소차, 2025년까지 개인항공기 최초 상용화, 수소지게차‧수소굴착기 등 모빌리티 전반의 친환경화를 추진하고, 폐배터리 및 연료전지 재활용 시스템의 선제적 구축에 나선다.

여기에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 탄소중립 산업생태게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논의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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