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12만 1000대ㆍ수소차 1만 5000대 보급
전기승용 최대 1900만원, 수소승용 최대 3750만원 지원
초소형 화물차ㆍ택시 등 상용차 보조금 단가도 상향

▲ 전기차 이용 고객이 SK동탄주유소의 전기차 충전기로 셀프 충전을 하고 있다.
▲ 올해 정부는 전기 및 수소차에 대한 보조금 체계를 성능ㆍ환경성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에너지신문] 올해 정부는 전기 및 수소차에 대한 보조금 체계를 성능ㆍ환경성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고, 전기차 12만 1000대(이륜차 2만대 포함), 수소차 1만 5000대 등 총 13만 6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는 전년대비 21.4%, 수소차는 전년대비 49.2% 증가한 규모이다.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무공해차(전기ㆍ수소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능 향상 및 대기환경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21년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이번 개편안은 무공해차 전환 가속화와 대기환경 개선효과 제고, 산업생태계를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올해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 조기 개막을 위해 전년보다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한다. 정부는 전기차의 경우 2020년 9만 9650대를 보급하면서 8174억원의 예산을 지원했으며, 2021년에는 12만 1000대를 보급하는데 1조 23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차의 경우 2020년 1만 180대를 보급하면서 2393억원의 예산을 지원했으며, 2021년에는 1만 5185대를 보급하는데 3655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ㆍ수소차 이용자에게 편리한 충전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 3만 1500기(급속 1500기, 완속 3만기), 수소충전소 54기(일반 25기, 특수 21기, 증설 8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수요가 높은 초소형 화물차 보조금을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하고, 화물 전체물량의 10%는 중소기업에 별도 배정해 보급한다.

또한 긴 주행거리로 대기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택시의 보급 확대를 위해 200만원의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고, 차고지ㆍ교대지 등에 급속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편의를 대폭 제고하는 등 올해를 전기택시 시대를 본격 여는 원년으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기준 지원액은 국비 1000만원, 지방비 800만원 등 최대 1800만원이다. 

이와 함께 차량 성능 향상 유도를 위해 고성능․고효율 차량 지원을 강화한다.
먼저 전기차 보조금 산정시 전비 비중을 기존 50%에서 60%로 상향하고, 동절기 성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에너지 고효율 차량에 최대 50만원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또한 전기차 성능에 따라 산정된 국비보조금에 비례해 지방비보조금도 차등화해 모델별 지원액 차등 폭을 확대한다.

아울러 무공해차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보급기반을 확충하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무공해차 전환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전기차 가격인하를 유도하고, 대중적인 보급형 모델의 육성을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도 차등화한다. 즉 6000만원 미만 전액 지원, 6~9000만원 미만 50% 지원, 9000만원 이상 미지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기업 차량에 지원하는 보조금을 목표 달성률에 따라 차등 지원해 전기차 보급을 촉진한다. 2020년에는 제도대상차량에 2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했는데, 올해에는 기존 20만원에 더해 달성률에 따라 10~3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아울러 K-EV100 참여, 리스․렌터카 업체 등에 보조금 지원물량을 별도 배정(0%→40%)해 법인ㆍ기관의 자발적 무공해차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K-EV100는 2030년까지 기업이 보유・임차 중인 차량을 100% 무공해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 선언하는 것을 제도다.

또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높은 상용차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전기버스는 기존 650대에서 1000대로, 전기화물차는 1만 3000대에서 2만 5000대로, 수소버스는 80대에서 180대로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한다. 수소트럭 시범사업을 위해 국비ㆍ지방비 각 2억원씩 보조금을 신설한다.

시장 합리화와 보조금 제도 취지에 맞게 전기버스 및 전기이륜차에 대해서는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을 설정한다.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은 전기버스 대형 1억원, 전기이륜차 경형 75만원과 소형 115만원, 대형・기타형은  130만원이다.

아울러 전기이륜차는 주요 부품의 A/S 의무기간을 설정하고, A/S 보험 제출을 의무화해 이용자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A/S 의무기간은 모터・제어기・차체・충전기는 1년 또는 1만km, 배터리는 2년 또는 2만km로 설정한다.
 
또 전기차 완속충전기를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곳에 3만기를 지원한다. 7kW 이상의 완속충전기 6000기에 최대 200만원을, 3kW 이상의 콘센트형 충전기 2만 4000기에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 보조단가는 2020년 대비 하향(완속충전기 기준 300 → 200만원)돼 보조금 수령자도 설치비용을 분담하게 함으로써 실제 운영이 필요한 곳에 설치되도록 개선한다.

또한 보조금을 지원받아 설치한 충전기는 5년간 의무적으로 운영토록 하고, 기간 내 철거할 경우 보조금을 환수한다.

사업수행기관 등록시 최소 인력을 최소3명에서11명으로 늘리고, 운영능력(홈페이지등) 등 등록기준을 강화해 충전서비스 품질도 제고한다. 등록되지 않은 외주모집 대행사를 통해 영업하거나, 정부를 사칭하는 등 부정한 방식으로 영업시 사업자와 모집사 모두 참여를 제한해 과열 경쟁에 따른 부작용을 방지한다.

수소충전소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적자운영 충전소에 수소 연료구입비 일부를 신규 지원한다. 지원액은 수소연료 구입단가와 사업자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기준단가 간 차액의 70%로 산정된다. 예를 들어 지원액(평균 2800원/kg) = [구입단가(평균 7600원/kg) - 기준단가(3600원/kg)] × 70%로 산정한다.

또한 수소 판매량이 적어 수소연료비 차액 보조만으로는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업자를 위해 수소충전소당 최소 7000만원을 지원하되,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해 사업자 스스로도 자구 노력을 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전기ㆍ수소차 구매 희망자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방문해 차량 구매 지원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ㆍ·신청하면 된다. 지방자치단체는 1~2월부터 올해 보급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며, 구매보조금 신청과 관련된 각종 문의사항은 전기ㆍ수소차 통합전화상담실(콜센터, 1661-097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이번에 개편한 내용에 따라 보조금을 차질없이 집행해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시장상황 및 수요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을 고려해 보조금 제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전기자동차

승 용

구 분

제작

수입사

차 종

가중연비

(km/kWh)

가중거리

(km)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승 용

현 대

코 나(기본형, PTC)

5.27

381.75

800

코 나(기본형, HP)

5.46

395.70

800

코 나(경제형)

5.42

237.75

690

아이오닉(HP)

5.92

260.50

733

아이오닉(PTC)

5.84

256.75

701

기 아

니 로(HP)

5.17

375.88

800

니 로(PTC)

5.02

364.50

780

르노삼성

ZOE

4.61

290.75

702

한국GM

볼 트

5.08

353.98

760

BMW

i3 120Ah

4.92

226.00

341

테슬라

Model S(Long Range)

4.11

465.70

-

Model S(Performance)

4.09

466.85

-

Model 3(Standard)

5.23

317.28

684

Model 3(Long Range)

4.52

402.85

341

Model 3(Performance)

4.24

373.80

329

재규어 랜드로버

I-PACE

3.22

306.50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EQC 400

3.10

299.20

-

아우디폭스

바겐코리아

e-tron 55 quattro

3.00

306.80

-

한불모터스

Peugeot e-208

4.27

236.75

649

DS Crossback E-tense

4.07

224.50

605

Peugeot e-2008 SUV

4.07

224.50

605

쎄미시스코

SMART EV Z

5.64

145.93

639

초소형

르노삼성

TWIZY

-

-

400

대창모터스

DANIGO

-

-

400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마이브 M1

-

-

400

캠시스

CEVO-C

-

-

400

* 업체가 제출한 세제감면(개소세, 교육세) 적용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준한 것으로 변동 가능성 있음

화 물

구 분

종 류

제작수입사

차 종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화 물

초소형

쎄미시스코

D2C

600

대창모터스

다니고3

600

마스타전기차

마스타VAN

600

디피코

포트로

600

경 형

파워프라자

라보Peace

1,100

소 형

제인모터스

칼마토EV

1,600

파워프라자

봉고3ev PEACE

현대자동차

포터일렉트릭

기아자동차

봉고전기차

일진정공

일진무시동 전기냉동탑차

2,100

이 륜

구 분

제작

수입사

차 종

가중연비

(km/kWh)

배터리용량

(kWh)

가중등판

(%)

보조금

지원액(만원)

경 형

그린모빌리티

VALENCIA

23.55

2.16

29.50

120

SEBIA

22.40

3.02

29.30

124

VALECIA-

19.83

2.88

51.83

143

GXT-

26.07

2.10

37.80

124

GXT-CITY

25.01

1.92

32.03

120

에코카

LUCE

21.87

1.92

26.03

120

와 코

2K2(E5)

22.32

2.52

31.20

120

2K2(E6)

28.07

1.68

40.25

123

비엠모터스

코알라

22.25

2.30

24.23

120

동양모터스

빈티지클래식

19.98

4.32

34.95

150

시엔케이

DUO

22.81

2.52

45.38

136

DUO ALPHA

21.31

2.02

50.48

130

테라모터스

TM2

25.31

2.16

33.25

125

코리아이브이

LIBERTAR1

18.92

2.88

38.73

128

대림오토바이

EG300

24.60

2.16

37.68

123

EG300(모뎀)

23.14

2.16

36.78

120

EG300N

24.07

2.49

41.0

132

인에이블

인터내셔널

NIU-Npro

26.67

2.10

27.48

120

NIU-NCARGO

22.96

4.20

36.43

150

한중모터스

Z3

28.88

1.56

24.78

120

하이시스로지텍

H1

24.53

2.77

45.78

144

케이알모터

E-Deliroad

21.25

2.88

33.53

125

착한바이크아울렛

PH-DA2

22.67

4.10

52.00

150

이벡터

주노

27.95

1.92

38.85

125

아폴로(X1)

26.49

1.92

37.05

120

지에스모터스

BONO

28.62

2.88

46.23

150

지우종합상사

ECOOTER E2

26.04

2.69

27.68

121

하이헬로컴퍼니

M6(ES1)

21.40

2.88

54.60

145

H6(SS77)

22.60

2.88

56.95

147

소 형

씨엠파트너

썬바이크()

24.32

4.56

23.60

255

썬바이크()

20.72

4.56

39.75

260

그린모빌리티

SEBIA-PRO

22.08

3.89

47.98

260

엠비아이

MBI-V

18.12

2.29

56.63

237

MBI-S

20.58

2.29

44.20

218

MBI-X

17.94

2.23

50.40

221

명원아이앤씨

FLETA

18.37

5.76

60.28

260

엠엔에스피

M5000

23.41

4.32

39.25

260

성지기업

WIND-K1

25.25

2.40

34.50

215

티아이씨

코퍼레이션

GOGORO2

UTILITY

23.20

3.28

41.38

250

더좋은사람

C40

28.30

2.88

47.95

260

대림오토바이

EM-1

23.36

2.88

36.03

227

일반형

 

 

대형기타형

구 분

제작

수입사

차 종

가중연비

(km/kWh)

배터리용량

(kWh)

가중등판

(%)

보조금

지원액(만원)

대형

기타형

그린모빌리티

MOTZ-FAMI

10.97

4.53

26.83

318

DELI-T

12.08

4.5

30.83

330

DELI-M

12.05

4.54

30.83

330

JANGBORI

14.02

2.88

29.83

280

MOTZ TRUCK

10.1

3.89

33.53

318

DELI-D4

11.25

4.53

26.28

324

DELI-D5

10.84

4.5

36.68

330

DELI-Q5

10.35

4.54

35.83

330

대풍

Echo-ev2

10.60

4.08

22.75

303

NIICE EV3L

21.81

4.08

31.20

330

시엔케이

TRIO

14.54

3.60

41.58

330

성지기업

WIND-K2

18.35

2.40

44.25

330

리스타트

S-V28

19.46

2.96

41.25

330

수소자동차

구 분

제작사

차 종

국고보조금

지원액(만원)

승 용

현 대

넥 쏘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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