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선언 수혜 예상… CCU 기술 상용화 단계

▲ 효진오토테크 전경
▲ 효진오토테크 전경

[에너지신문] 효진오토테크(대표 김기영)는 지난해 12월 31일 중소기업은행과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조성한 IBK-KIP 성장디딤돌 제일호 사모펀드로부터 탄소자원화 사업과 수소사업 확대를 위해 60억원의 상환우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직접 감축하는 탄소자원화 사업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ReCarbon Inc.(대표 김중수)의 특허 기술로서 효진오토테크는 중요 장치인 플라즈마 반응기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ReCarbon Inc.사는 2018년 5월 대구에 탄소자원화 파일럿 플랜트를 구축, 검증을 완료한 바 있다.

효진오토테크는 2013년부터 플라즈마 반응기 제작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전개해 왔으며, 2019년 6월 총 135억원 사업비 규모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탄소자원화 기술고도화 사업의 일환인 ‘플라즈마를 활용한 탄소자원화 기술개발 사업’을 획득한 바 있다.

당진화력발전소에 구축 중인 과기부 실증플랜트 구축사업은 2021년 하반기에 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기술인 CCU(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로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말 정부는 올해 6월말까지 CCU 로드맵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ReCarbon Inc의 한국 내 자회사인 리카본코리아에서는 현재 포항, 군산 등의 바이오사이트에 상용플랜트 구축사업도 곧 추진할 예정이다.

효진오토테크의 다른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는 수전해 장치,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저장시스템(HESS) 구축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추출수소 제조플랜트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또한 온실가스 배출산업으로 이들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플라즈마 탄소전환장치를 통해 수소와 일산화탄소와 같은 합성가스로 전환하는 수소.탄소 융복합 사업 또한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김기영 대표는 “정부의 수소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수소제조 공정상의 이산화탄소 발생문제를 해결하면서, 탄소중립 국가 전략 달성에 잘 부합하는 탄소자원화 사업과 수소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국내 유일 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플라즈마 탄소자원화 플랜트- ReCarbon Inc.
▲ 플라즈마 탄소자원화 플랜트- ReCarbon Inc.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