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그린쉽-K 추진전략’ 어떤 내용 담았나?
‘2030 그린쉽-K 추진전략’ 어떤 내용 담았나?
  • 정애 기자
  • 승인 2020.12.23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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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528척 LNG 등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
정부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 발표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제공: 기획재정부)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제공: 기획재정부)

[에너지신문]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부문으로 확산해 2030년까지 전체 대상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는 정부 계획이 나왔다.

2030년까지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개조하는 등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민간선박의 경우 2030년까지 내항선박 58척과 외항선박 82척 등 총 140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및 보급 촉진 기본방향을 제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그린뉴딜ㆍ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 및 한국형 친환경선박 이미지 창출을 위해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으로 명명했다.

현재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EU의 배출권거래제(EU-ETS) 시행 예정 등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조선·해운시장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 선박 체계로 패러다임이 전환 중이다.

이에 우리 정부도 해양환경 규제 및 친환경 선박 신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1월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 데 이어 이번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제1차 기본계획의 중점추진과제는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선도 기술 확보 △신기술 확산을 위한 시험기반 구축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그린쉽-K) 추진 △연료공급 인프라 확충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 △친환경 선박시장 주도 생태계 조성 등이다.

◆ 미래친환경선박 선도기술 개발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해 △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기자재 기술 국산화ㆍ고도화→△혼합연료 등 저탄소선박 기술→ △수소ㆍ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개발을 체계적ㆍ종합적으로 지원한다.

현재 상용화 기술인 LNG,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은 핵심기자재의 국산화ㆍ고도화 기술 개발을 통해 원가 및 기술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을 위한 브릿지(Bridge) 기술로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과 마찰 저항 저감, 경량화 및 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등 저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초기단계인 무탄소선박의 경우,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저장탱크 및 연료공급ㆍ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무탄소 선박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 대비 70%이상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2~2031년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 기술 개발 사업’에 약 9500억원 규모를 투입할 계획으로 현재 4분기 예비타당성 검토중이다.

◆ 신기술 확산위한 시험기반 구축

정부는 개발된 기술의 조속한 선박적용을 위해 잠정기준을 마련해 선박에 적용하고, 안전성 검증 후 공식기준(법령)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기존 육상설비는 적극 활용하되 시험․평가 품목의 다변화 및 확대․보완 등 고도화를 추진하고, 산업기술기반 조성사업 등과 연계해 미래 친환경연료 및 기술에 대한 육상시험설비 신규 구축을 추진한다.

LNG의 경우 기존 시설은 제품단위에 활용하고 연료탱크 등 시험·평가를 위한 설비는 추가 구축한다. 수소는 연료전지 설비 구축 완료 후 연료탱크·공급장치 등에 대한 설비로 확대한다.

◆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그린쉽-K) 추진

연안선박 중심으로 성능평가 실적이 있거나 이미 상용화된 기술을 선박에 적용해 2021년부터 시범운항으로 실증을 추진한다. 2027년까지 신기술을 적용한 시범선박 건조·운영을 통해 실적을 확보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될 경우 2030년까지 국제대형선박으로 확산 및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기술개발이 육·해상 검증 및 최종 사업화로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LNG 벙커링 전용선, 2025년까지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을 적용한 10척 이상의 시범선박 건조를 추진한다. LNG 벙커링선(연료공급선) 1척, 전기추진선 2척, 하이브리드 선박 3척, 혼합연료 선박 2척, 수소선박 3척 등이다.

아울러 2023년까지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 건조, 2022년부터 퇴역예정 관공선 개조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또한 개발된 신기술이 조속히 선박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시험 및 검사ㆍ안전기준을 신속히 마련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선박 기자재의 시험·평가 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 연료공급 인프라 확충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을 위해 LNG, 전기 등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LNG 벙커링 전용선 및 육상 터미널 등으로 LNG 공급수단을 다변화하고 공급능력을 확충하는 한편 LNG 추진선 확대를 통해 민간투자기반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LNG수요는 2020년 35만톤, 2025년 70만톤, 2030년 140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NG 벙커링 선박은 2020년 12월부터 탱크용량 7,500㎥ 용량의 LNG운반 및 벙커링 겸용선 1척을 운영하는데 이어 2022년 말까지 500m3 용량의 벙커링 전용선 2척을 추가 투입해 총 3척의 LNG벙커링선을 운영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LNG 벙커링 전용선 2척을 추가 건조․운영하고 2026년 이후 부산․울산항에 LNG벙커링 육상터미널을 구축한 후 향후 광양·인천·평택・당진항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접안 중 선박에 육상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시스템인 고압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 를 전기·하이브리드 선박용 고속충전설비로 활용하는 등 연료공급 인프라를 확충한다. 2019년 부산항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0년 21개소, 2025년 174개소 등 2030년까지 13개 항만에 248개의 선석을 보급하는 등 전국 주요항만으로 AMP설치를 확대한다.

수소·암모니아는 ‘시험용 연료공급 인프라’를 우선 구축한 후 2025년까지 운영하고 향후 상업용 인프라로 전환한다.

◆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부문으로 확산한다.

공공부문에서 노후선박 199척을 친환경선박으로 대체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인 189척을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친환경으로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한다.

해수부는 2021년부터 노후선박의 상태평가 → 전환계획 수립 → 통합발주 → 건조 관리까지 ‘전주기 건조업무 지원 일원화’를 통해 건조비를 절감할 예정이다. 정부는 표준설계·통합발주로 설계비 9%, 장비 구매비 7.5%, 건조비 2% 내외 등 총 건조비 15~20%가 절감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비용 상승으로 친환경선박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의 재정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간선박의 경우 연간 신규건조 선박 약 164척 중 친환경선박의 비율을 20%까지 확대해 2030년까지 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선박 82척, 총 140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오염저감설비’ 위주에서 ‘친환경연료·동력원’으로 전환하고, LNG 등 상용화 기술을 선 보급 후 신기술 적용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조 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수단 확대 및 다변화 등 수혜자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친환경선박 민간보급을 확산하겠다는 전략이다.

이같이 전체 대상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함으로써 2030년까지 4조 9000억원의 매출, 11조원의 생산유발 및 4만여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아울러 조선·해운산업이 밀집한 부산(1조5000억원), 전남(1조2000억원), 울산(1조원), 경남(4000억원)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 친환경 선박시장 주도 생태계 조성

정부는 친환경선박 시장주도 생태계를 조성을 위해 친환경선박 및 기자재 국가 인증제도 등을 운영해 사업자 선정 시 가산점 부여, 인증 받은 기술의 국제 표준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1년부터 신기술의 품질제고·사업화 연계를 위한 인증제도 운영을 통해 민간 금융지원 및 국내기술의 사업화를 지원한다. 기술 난이도・국산화율 등을 고려해 등급을 부여한 후, 자금 우선지원 등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산업부와 해수부 공동으로 2021년부터 국내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지원하고 IMO·ISO 등 국제 표준화 작업을 주도할 계획이다.

2025년부터는 실제 선박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분석·검증 등 국가통계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2년부터 원격진단 등이 가능한 친환경선박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교육 프로그램 신설 등으로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 3000억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2017년 1181만톤 대비 3% 수준인 약 40만톤의 온실가스와 함께 기존 미세먼지(PM10) 저감 대책(2025년 감축목표 약 7500톤)에 추가해 약 3000톤(2017년 1만8936톤 대비 18%수준)의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이며 해운ㆍ조선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산업생태계를 한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기본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으로 해운·조선·기자재 산업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새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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