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ㆍ강원도ㆍ춘천시ㆍ수자원공사, '업무협약'
탄소중립 지향하는 그린뉴딜 대표산업으로 육성

▲ 강원도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조감도
▲ 강원도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조감도

[에너지신문] 강원 춘천시에 2027년까지 완공되는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가 탄소중립 단지로 본격 조성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강원도(지사 최문순), 춘천시(시장 이재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17일 강원도청에서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6월 30일 국무회의에 보고된 ‘친환경 수열에너지 활성화 방안’의 이행과제 중의 하나로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를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그린뉴딜의 대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춘천시 동면 일대에 조성할 계획이다. 2021년 1월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하고 하반기 설계를 완료하며, 2022년 초에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연간 수온이 6~13℃인 소양강댐 심층수 24만톤(일)을 활용해 수열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설비 규모는 1만 6500냉동톤(RT, Refrigeration Ton)으로 국내 최대규모인 롯데월드타워의 5배가 넘는 규모다.

수열에너지는 전기에너지를 많이 쓰는 데이터센터와 같은 에너지 다소비 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에너지로 주목받는다.

해외에서는 ‘알리바바 데이터센터(중국 천도호)’ 등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는 이같은 수열에너지 수요층을 기반으로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스마트 농업단지, 스마트 주거단지, 물에너지기업 특화단지를 조성한다. 최근 완료된 예비타당성조사(KDI)에서도 높은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올해 7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서는 비용편익(B/C) 1.49, 계층화 분석(AHP) 0.56으로 나왔다.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환경부 등 관계기관은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수열에너지 공급시스템 구축, 수열에너지 집적단지 및 물-에너지와 연계한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 등을 상호 협력키로 하고, 관계기관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면서 긴밀하게 논의키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날 체결한 협약이 수열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물-에너지 사용에 관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수열에너지 클러스터가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대한민국 대표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코로나 이후 시대를 견인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대표사업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해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재수 춘천시 시장은 “소양강댐을 활용한 저탄소 청정에너지의 브랜드화로 춘천의 이미지 상승 등 그린뉴딜 정책실현을 위한 성장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물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경제 및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물 공기업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