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 융복합사업 업무협약 체결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 발생되는 메탄 활용해 수소 생산

[에너지신문] 전주시가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로 미래 에너지인 수소 에너지를 생산한다.

▲ 전주시와 환경공단, 수력원자력, 태영건설 관계자들이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로 수소 에너지 생산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융복합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전주시와 환경공단, 수력원자력, 태영건설 관계자들이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로 수소 에너지 생산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융복합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주시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 한국수력원자력㈜(대표 정재훈), (주)태영건설(대표이사 이재규)은 17일 전주시장실에서 그린뉴딜 및 수소경제도시로의 이행을 위한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 융복합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 융복합 사업은 전주시 음식물류 자원화시설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메탄을 활용해 수소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수력원자력은 2800여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40MW(메가와트) 규모의 수소 융복합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수소 융복합 시설 구축은 국내 최초의 시도다.

전주시는 부지 임대 및 바이오가스 기반 융복합 사업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이행하고, 한국환경공단과 태영건설은 각각 바이오가스 생산 기술과 바이오가스 공급을 지원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를 활용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들 4개 기관은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바이오가스 기반의 수소 융복합 사업 개발 △인·허가 협력 △안정적 바이오가스 생산기술 협력 △사업모델 고도화 △정부지원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경제성 확보 △바이오가스와 수소를 활용한 추가 사업 발굴 등에 나서기로 했다.

전주시는 국내 최초의수소 융복합 사업으로 수소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은 물론이고 수소 연료전지 개발을 통해 에너지 자립률 30%, 전력 자립률 40% 달성을 목표로 한 ‘에너지디자인 3040’ 정책과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민간 투자사업 유치에 따른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바이오가스의 판매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를 확대하고 수소경제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그린에너지를 핵심으로 하는 그린뉴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도시이자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사람, 환경, 자원순환, 에너지라는 각 분야를 대표하는 4개 기관이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수원이 미래 성장사업의 교두보를 마련하는데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