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개발사업 등 3개 사업 통해 642개 과제 지원
“3대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위해 지원규모 확대할 것”

[에너지신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가 3대 신산업(BIG3)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2020년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등 3개 사업에서 642개 과제를 선정, 총 847억원을 지원했다.

▲ 스프링클라우드는 자율주행셔틀 운행 서비스와 데이터 가공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진은 자율주행 셔틀.
▲ 벤처기업 스프링클라우드는 자율주행셔틀 운행 서비스와 데이터 가공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진은 자율주행 셔틀.

중기부는 2020년부터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등 이른바 신산업 3대 분야 중소기업을 중점 지원하기 위한 '3대 신산업(BIG3) 전용' 기술개발(R&D) 과제를 편성했으며, 선정기업에는 최대 3년간 12억원까지 지원하게 된다고 밝혔다.

3대 신산업(BIG3) 과제는 중소기업이 자율적으로 과제를 제시해 평가받는 일반공모 방식과 중기부에서 정책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과제를 지정해 지원하는 정책 지정방식을 통해 선정됐다.

특이할 점은 중기부에 첫 도입한 정책 지정방식 사례로 3대 신산업(BIG3) 기업 250개사는 선정평가 당시 기술개발 필요성 등을 이미 평가받은 기업이며, 3:1 이상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기업인 만큼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만 추가 점검해 즉시 지원했다는 점이다.

이는 역량을 검증받은 유망기업은 불필요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즉시 지원해 기업이 신속하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선정된 642개 과제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미래자동차 144개(22.4%), 바이오헬스 432개(67.3%), 시스템반도체 66개(10.3%)를 선정했다.

미래자동차 분야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 서틀 서비스를 시작한 스프링클라우드사 등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지능형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등 친환경 및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과제들을 뽑았다.

바이오헬스 분야는 3개 분야 중 중소기업 지원수요가 가장 높으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유틸렉스), 항암제((주)바이로큐어), 호흡기질환 치료물질(MD헬스케어), 분자진단(제노헬릭스)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과제를 중점 지원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고가의 설계·검증도구, 반도체 설계자산(IP)확보 등이 필요한 시스템온칩(SoC, System on Chip) 을 중심으로 반도체 저전력 설계, 후공정 기술개발 등 다양한 영역의 기술개발 과제가 선정됐다.

중기부는 3대 신산업(BIG3)분야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소재부품장비, 한국판 뉴딜, 4차 산업혁명분야 등 중점 전략 지원분야와 함께 3대 신산업(BIG3)분야의 지원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보증, 인증, 인력지원 등 사업화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투자설명회(IR) 등을 개최해 민간투자 유치기회를 제공하는 등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 맞춤형 지원도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원영준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리스크는 크지만 신시장 창출 및 고성장이 기대되는 3대 신산업(BIG3) 분야에 기술개발(R&D) 지원을 통해 성장잠재력을 가진 중소벤처기업이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중기부는 3대 신산업(BIG3) 분야 유망 중소벤처기업이 혁신적인 기술개발에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