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미래차・신재생에너지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 개최
필(必)환경 시대 新성장동력, 미래차・신재생 정책 공유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는 19일 ‘미래차・신재생에너지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원전과 석탄을 축소하고 신재생에너지를 늘리는 환경급전을 기본 골격으로 한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정책 및 뉴딜펀드에 대한 민간사업자와 투자자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할 수 있도록, 민간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뉴딜 투자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투자설명회는 지난 6일 개최된 ‘디지털 분야(Data/AI, 5G+) 뉴딜 투자설명회’에 이어, 필(必)환경 시대의 신성장동력인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산업계・금융업계 등과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설명회는 산업부와 금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개최됐으며,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성기홍 한국성장금융 대표이사, 산업・금융업계 관계자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미래차·신재생에너지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는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참석자들의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해당 분야로의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방향 뿐만 아니라 전문기관의 산업동향 분석, 민간의 실제 투자사례 소개 등의 발표도 함께 구성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인 미래차 분야에서는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미래차 확산‧시장선점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과 R&D 추진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현대자동차는 자사의 사업구조 전환 계획과 수소펀드 및 스타트업 육성펀드 운영사례를 발표하고, 부품기업 및 스타트업들과 함께 미래차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에너지이노베이션파트너스 대표는 현대자동차, 한국지역난방공사, 정유사들이 참여하는 상용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설립계획을 발표하고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산업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 발표와 함께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에너지벤처 등 세부분야별 산업동향 및 지원계획 등에 관한 발표가 진행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공급확대, 가격경쟁력 확보현황을 설명하며,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이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에서는 중소형 태양광 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실제 투자사례를 소개하면서, 투자 의사결정 기준, 주요 위험요인 및 관리방안 등을 설명했다.

쉐보레가 2016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순수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의 핵심인 드라이브 유닛과 배터리 제원을 공개했다.(사진제공: 한국지엠)
쉐보레가 EV의 핵심인 드라이브 유닛과 배터리 제원을 공개했다.(사진제공: 한국지엠)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으로 촉발된 친환경·디지털화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추세이며, 이번 뉴딜 투자설명회 주제인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가 친환경·디지털 기술의 구심체”임을 강조하면서 “한국판 뉴딜이 민간투자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공공투자를 속도감 있게 집행하고, 제도개선과 규제혁신을 통해 민간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유튜브에서 실시간 중계됐으며, 행사 종료 후에는 녹화 영상을 동일 플랫폼에 게재, 다시보기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리즈로 열리는 뉴딜 투자설명회는 ’그린뉴딜 투자설명회‘가 오는 26일에 개최되며 조속한 시일 내 금융투자협회 등을 통해 개최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