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와 가스 충전소, 미래차 복합충전시설로 탈바꿈
미래차 사용자 충전여건 개선…미래차 보급확대 기대

[에너지신문] 앞으로 우리 일상생활 주변에 수소‧전기차 등 미래차 충전시설이 크게 늘어 누구나 손쉽게 충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서울 강동구 소재 GS칼텍스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조감도.
▲ 서울 강동구 소재 GS칼텍스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조감도.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18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유·가스 공급 6개사와 ’미래차(전기·수소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와 업계가 한국판 그린뉴딜 대표과제인 미래차 보급목표를 하루 빨리 달성하기 위해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유소에 미래차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의 핵심은 도심 내 주유소 및 충전소를 활용, 미래차 복합충전소를 구축해 미래차 생활거점의 충전여건을 대폭 개선한다는 것. 

우선 2025년까지 협약에 참여한 업체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750기(2020년 10월 말 대비 5배), 수소차 충전소 114개(2020년 10월 말 대비 38배)를 구축, 실생활 주변에 미래차 충전시설을 대폭 늘린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속도를 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지난 16일 수소충전소의 구축 가속화를 위해 환경부 차관 주재의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을 출범한 바 있다.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은 관계부처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수소충전소를 차질없이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기초 지자체에서 환경부로 한시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복합충전소 활성화를 위해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 규제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 현대오일뱅크가 추진 중인 고향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감도.
▲ 현대오일뱅크가 추진 중인 고향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감도.

또한 환경부는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된 운영적자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실 그동안 주유소를 비롯한 지자체와 민간사업자들은 운영적자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소극적이었다. 이에 환경부는 운영적자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수소연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 등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구축되면 그간의 충전 불편을 상당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도 미래차 보급 확대의 핵심은 사용자들이 충전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것이라며 "주유소와 충전소는 국민 실생활에 밀접한 공간인만큼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미래차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가 대폭 향상되고 보급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도심 내 주유소·충전소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설치되면 사용자가 충전시설을 찾아다니는 불편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세차·정비 등 주유소·충전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