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환경부, 그린 스타트업·벤처 육성 방안 발표
그린기업 전주기적 지원 구축 나서 ‘생태계 조성 앞장’

[에너지신문] “정부는 2025년까지 그린분야 창업기업 2000개를 발굴하고, 그린 창업·벤처기업 1만 1000개 지원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2만5000여개를 창출할 것이다.” 

▲ 그린 스타트업 벤처 육성 방안.
▲ 그린 스타트업 벤처 육성 방안.

정부가 그린뉴딜 혁신 창업기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과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3일 ‘그린뉴딜 유망기업 출범식’을 갖고 그린 분야 창업·중소기업의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담은 ‘그린 스타트업·벤처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올해 7월에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한 축인 ‘그린 뉴딜’ 대책에 포함된 그린기업 육성 과제를 구체화하고 기존의 정책수단을 연계·활용하여 마련한 대책으로, 이 정책의 차질없는 이행과 전 세계적 추세인 그린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에 있어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그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첫 번째 종합대책’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대책은 창업→성장→국제화(글로벌화)로 이어지는 전(全)주기적 지원체계 구축, 기업·지원기관 간 협업과 혁신활동 촉진 위한 집적지역(클러스터) 중심의 생태계 조성, 그린기업들의 규제 및 제도개선 등 성장 기반(인프라) 확충에 방점을 두고 있다.

우선 그린스타트업 2000 프로그램을 신설, 2025년까지 그린분야 창업기업 2000개를 발굴해 교육, 사업화, 투자유치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이들에게 ‘미래환경산업 투자펀드’(2150억원, 환경부), ’스마트대한민국‘ 내 그린펀드(1000억원, 중기부) 등 그린기업 전용 벤처펀드 3000억원을 조성해 유망 그린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또한 그린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2022년까지 유망 그린기업 100개사를 선정 기술개발·사업화·해외진출에 소요되는 자금과 펀드·보증·정책자금을 지원하며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자금 1조 9000억원과 신재생에너지기업 특별보증 5000억원 등 총 2조 4000억원의 자금을 투자한다.

여기에 환경분야 특성화대학원과 특성화고 등을 통해 기업현장 맞춤형 연구·기술·실무 인력 2만명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그린 중소기업이 대기업·공기업의 기반시설·협력창구 등을 활용해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형 해외진출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그린기업이 참여 가능한 공적개발원조(ODA) 프로그램을 늘리고 다자개발은행을 통한 신규사업 수주 활성화도 지원하며, 다양한 세계시장 진출 지원 프로그램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협업과 혁신활동 촉진을 위해 녹생 융합 클러스터, 그린 스타트업 타운, 규제자유특구 등 집적지역 중심의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규제 및 제도 개선, 지원 효율성 제고 등 성장 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해 그린분야 창업·중소기업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대책이 실행되면 그린기업이 창업에서 그린 유니콘으로 이어지는 성장 사다리가 만들어지고,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대책을 기반으로 녹색산업을 선도할 중소기업이 혁신성장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그린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