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새로운 기준 마련해야
온실가스목표관리제 도입, 긍정적 평가

먼저 강창일 민주당 의원(사진)에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으로서의 각오를 물어봤다. 그는 “지경위는 실물경제를 다루는 상임위로서 친 서민 정책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발전에 중요한 산업정책과 에너지와 자원 부문을 다루고 있어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라며 “중산층은 더욱 잘 살고 서민들은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강 위원은 국정감사에서 어떤 점에 주력할 것이냐는 질문에 “SSM법안 통과를 통해 중소상인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수도권 편중 발전 문제를 완화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이 함께 잘 살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데 주력할 것입니다”라고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또한 “고용창출효과가 큰 중소기업을 육성해 중소기업의 발전과 청년실업문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현재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사업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강 위원은 예전부터 에너지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의 가능성을 주목하며 지경위 활동기간 동안 신재생에너지 분야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강 위원은 에너지·자원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과제로 △석유, 가스 등 에너지 요금의 지역간 차이 해소 △신재생에너지사업의 다양화 △스마트그리드 시대의 전력산업발전 방향 등을 꼽았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는 강 위원은 “신재생에너지 부분은 아직까지 각종 제도적 미비와 성과 위주의 사업 진행으로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라고 지적한 뒤 “새로운 기준과 체계를 마련하여 우리나라가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발돋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강 위원은 자원 분야에서는 현재 지분참여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해외자원개발사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대안 모색을 계획 중이다. 그 밖에도 남북관계 경색에 따른 러시아와의 PNG문제, 이란 유전의 안정적 확보 문제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슈가 되고 있는 저탄소녹색성장 정책에 대해 강 위원은 “말만 너무 앞서 나가는 것이 아닌가 걱정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나 인프라도 제대로 되지 않고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탄소배출권 거래시장도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며 “잠재성이 큰 바이오에너지의 경우 아직도 그 비중이 매우 낮은 수준이고 해상풍력은 아직 국내에 한 기도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도입에 대해서는 “에너지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열렸습니다”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그는 “시행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제도적 미비점과 시행착오가 불가피하며 그 중 표준화된 제도와 에너지 관련 기술육성 및 인력양성 등 시급한 문제부터 해결해나가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창일 위원은 “바른정보 참 언론을 지향하는 에너지신문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라며 “앞으로 정확하고 발빠른 에너지 정보를 전해 주시길 바랍니다”라고 축하했다.

강 위원은 덧붙여 에너지신문 독자들에게도 “21세기에는 에너지가 국가경쟁력입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에너지신문을 통해 에너지 관련 좋은 정보를 많이 얻으시기 바라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 에너지 정책과 산업발전을 위한 많은 조언과 역할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