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넷 주도 수소충전소 운영…민간 충전소 오픈 잇따라
수소충전소 사업 진출 뛰어든 대기업, 활성화 기폭제
정부, 차질없는 수소인프라 구축에 발 벗고 나서다

[에너지신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의 기치를 내걸고 수소차를 밀기로 한만큼 생산과 보급, 인프라 구축이 지금보다 빨라질 것은 분명하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6000대를 보급하고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 충전소를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 거점에 60기 등 총 31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정부와 완성차업체들이 대규모 투자에 나서면서 기술개발이 빨라지고 있어 앞으로 수소차의 가격이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 GS칼텍스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 GS칼텍스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정부는 현재 8000만원 수준의 수소차가 생산이 연간 3만 5000대에 이르면 가격이 5000만원 수준으로, 10만대를 넘어서면 내연기관차 수준인 3000만원대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만큼 수소차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빠르게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다. 반면, 수소충전소는 지역 주민의 반발과 인허가, 부지선정 등의 문제로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때문에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소충전시설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때문에 정부, 지자체와 민간사업자들이 똘똘 뭉쳐 수소충전소 구축 속도를 높이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었다. 

수소충전소 확장 기폭제 된 하이넷…‘성과’로 답하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 ‘하이넷’은 지난해 2022년까지 정부의 수소충전소 목표 310개소의 30%를 넘어서는 100개소를 구축·운영한다는 계획으로 설립됐다.

그간 수소충전소는 지자체 중심으로 구축·운영돼 왔지만 민간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에 참여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미국,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에서도 여러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 자생적으로 민간이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있다.

국내 특수목적법인인 하이넷은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 에어리퀴드코리아, 효성중공업, 제이엔케이히터, 발맥스기술 등 수소 관련 국내외 기업들이 대부분 합류했고,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모델을 정립해 더 많은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 내 국내 수소충전소 확산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이넷은 1년동안 환경부의 민간자본보조사업, 지자체 보급사업, 국토부의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등을 통해 총 40기를 수주했고, 지난 8월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를 포함한 총 3개 충전소를 준공하고 사업을 개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는 회사 설립 후 처음으로 준공한 수소충전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이넷은 8월 중순 정부세종청사를 시작으로, 여수중흥, 대구성서 충전소를 오픈한다. 이어 연말까지 전주, 평택, 화성동탄, 인천공항, 화성시청, 세종대평, 신탄진휴게소 등 순차적인 수소충전소 오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준공하는 충전소가 도심과 공공시설, 공항, 고속도록 휴게소 등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해 구축·운영한다는 점에서 한국형 수소충전소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동시에 수소사회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유종수 하이넷 사장은 “하이넷이 신규로 구축하고 운영하는 수소충전소들은 국회 수소충전소의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안전하면서도 고장으로 인한 운영 중단 없이 최상의 서비스를 수소차 이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수소인프라 구축에 뛰어든 기업들
‘수소경제’ 활성화를 보다 강하게 밀어붙이자 대기업들도 앞다퉈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에 뛰어들고 있다. 

GS칼텍스는 지난 5월 수도권에서 첫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선보였다. 이는 민간부지에 설치된 첫 수소충전소, 기존 주유소와 LPG충전소 약 1000평 규모 부지에 전기차 충전기와 수소충전소까지 구축한 신개념 충전소다.

특히 수소충전소 입지규제 완화 적용하며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충전소는 수소를 외부로부터 공급받는 방식으로 충전소에서 수소를 직접 생산하는 설비보다 안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며, 하루 약 70대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다.

SK에너지 역시 수소충전까지 가능한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에 나섰다. 경기 평택시와 수소충전소 인프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에너지가 부지를 제공해 하이넷이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 공급을 맡고 평택시가 설치·운영을 지원하는 형태다. SK에너지는 장기적 관점에서 수소전기차 확산에 맞춰 수소충전소를 추가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현대오일뱅크도 수소충전소 사업에 뛰어든다. 현대오일뱅크 대주주의 현대중공업지주가 현대오일뱅크의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오는 2025년까지 80개 수소충전소를 운영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한 것이다. 이들은 2030년까지 자사 주유소 중 180개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고 2040년에는 최대 300개소까지 수소충전소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효성 역시 린데그룹과 협력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하고 전국 120곳에 액화수소 충전소를 구축한다. 효성은 액화수소는 차량은 물론 드론·선박·지게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 쓰일 수 있어 수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준공식 모습.
▲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준공식 모습.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 가동…정부도 인프라 구축 속도 낸다
정부도 수소충전소 구축에 속도를 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정부와 사업자, 전문가들의 한 자리에 모아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를 구성한 것이다.

협의회는 앞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사업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발굴·해결하며 구축·운영 상 개선사항 등을 검토·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첫 번째 회의에서는 지자체, 민간사업자 수소충전소 구축현황을 점검해 정확한 문제점을 파악해 해결방안을 모색했고, 수소충전소 구축·운영과 관련한 지자체 및 민간 사업자들의 건의사항 등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며 의지를 다졌다.

최종원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협의회를 통해 관련 기관들이 긴밀히 협력, 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그린뉴딜의 핵심과제인 수소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선정에서부터 준공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부 수소충전소 전담 현장지원팀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장지원팀은 그린뉴딜 계획 등에 따라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곳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장에 전담인원을 배치하고 인허가 및 주민설명회 추진을 밀착 지원하는 등 수소충전소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처럼 정부도 미래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 개막을 위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의 차질없는 진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