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그린성장’ 선언…2050년까지 70% 탄소배출 감축
신사업 진출 통해 연간 1000억원 영업이익 개선효과 기대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분야 투자로 친환경기업 탈바꿈할 것

[에너지신문] 현대오일뱅크가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맞춰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탄소중립 그린성장’을 선언했다.

▲ 현대오일뱅크가 추진 중인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감도.
▲ 현대오일뱅크가 추진 중인 복합에너지스테이션 조감도.

‘탄소중립 성장’은 사업 성장에 따른 탄소배출량 증가와 동등한 수준의 감축활동을 펼쳐 탄소배출 순 증가율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선언을 통해 새로운 성장전략에 따라 탄소배출량을 단계적으로 줄여 나가 2050년까지 지난해 대비 약 70% 수준으로 억제하겠다는 의지를 벍혔다.

이로써 지난해 678만톤에 달했던 탄소배출량은 2050년에는 499만톤으로 줄어들 예정이다. 특히 목표저감량인 179만톤은 소나무 1270만그루를 새로 심어야 정화할 수 있는 양이다.

국내 정유, 석유화학사 중 일반적인 ‘탄소중립 성장’ 대신 미래 탄소배출량을 현재 수준보다 대폭 줄이는 친환경 성장 전략을 공표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하다.

현대오일뱅크는 이 과정에 관련된 신사업 진출로 미래 성장동력까지 확보한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국내 연구기관, 협력업체와 공동연구를 통해 공장 가동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탄산칼슘과 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렇게 생산된 탄산칼슘은 시멘트 등 건설자재와 종이, 플라스틱, 유리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메탄올은 차세대 친환경 연료와 플라스틱, 고무, 각종 산업기자재를 만드는 데 쓰인다.

현대오일뱅크는 2021년 하반기부터 이 기술들을 순차적으로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해한 예상되는 감축량은 연간 54만톤에 이른다. 또한 상용화가 완료되는 2030년부터는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공장 운영도 친환경 방식으로 전환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24년까지 현재 보유 중인 3기의 중유보일러를 LNG보일러로 교체하고, 한전 등 외부에서 공급받는 전력도 2050년까지 전량 신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대체, 연간 총 108만톤의 탄소배출을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존 공정을 최적화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해외온실가스 감축사업에도 투자, 추가 배출권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공장 신 증설로 증가되는 탄소배출은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분야 투자로 상쇄할 계획”이라며 “기존 주유소 플랫폼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등 연관 사업 비중을 높여 친환경 기업으로 탈바꿈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