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공감대 형성 앞장 서길

[에너지신문] 에너지신문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10년 10월 창간해 국가 에너지전환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국민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 주신 에너지신문에 감사드립니다.

최근 전 세계는 코로나19, 태풍, 홍수, 대형 산불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모두 그 근본적인 원인이 ‘기후변화’라고 합니다.

인류는 이제 더이상 새로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다행히 우리는 다른 나라보다 먼저 친환경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탄소경제에서 청정한 수소경제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고, 올해 2월에는 수소경제 정책의 지속성과 산업 생태계 육성·보호를 위해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법을 제정했습니다.

7월에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진흥, 유통, 안전분야의 전담기관도 지정했습니다.

특히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했고, 그 일환으로 그린뉴딜을 통해 수소경제로의 과감한 국가 에너지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소경제는 그린뉴딜 속에서 성장하며, 정책 이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서 정부, 국회, 기업, 국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대한민국 수소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