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3공장, 기아차 최초 전용 전기차 모델 ‘CV’ 생산 앞둬 ‘내년 출시’
2027년까지 7개 전용 전기차 모델 스케치 공개… 미래 청사진 발표
충전 인프라 확충…자체 거점 활용, 2030년까지 1500기 충전기 설치

[에너지신문] 기아자동차가 오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를 출시하고, 국내외 충전 인프라업체와 협력을 늘리는 등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 2027년까지 출시할 기아차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의 스케치 이미지.
▲ 2027년까지 출시할 기아차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의 스케치 이미지.

기아차는 16일 향후 출시될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공개하며 글로벌 전기차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이는 전 세계에서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 자동차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된 기아차의 전용 전기차는 앞으로 새롭게 선보일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적용했으며, 승용에서부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등 다양한 차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송호성 사장은 “기아차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 레이 EV를 선보인 이래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1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9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한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들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국내 시장은 물론 북미, 유럽 등의 선진 시장에 진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내년 출시를 앞둔 ‘CV(프로젝트명)’는 기아차가 축적해온 기술력과 첨단 전기차 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 모델이다. 디자인과 기술력, 성능 면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상품성과 경쟁력을 갖췄다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기아차는 전용 전기차 ‘CV’의 생산 거점을 화성 3공장으로 선택함으로써 국내 자동차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도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고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차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실현하고자 다양한 부문에서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혁신적 전환을 진행 중이며, 내년에 출시될 ‘CV’가 기아차 전 부문의 혁신과 변화가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상품적인 측면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 Global Modular Platform)’를 적용,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거주성을 확보하면서 기획-개발-생산 체제를 통해 △도심형 △항속형 △성능형 등 세분화된 제품 구성을 마련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계획이다.

▲ 송호성 기아차 사장이 기아차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다.
▲ 송호성 기아차 사장이 기아차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구축 확대에도 앞장선다. 현재 전국 84개의 전기차 전용 서비스 작업장을 갖고 있는 기아차는 2030년까지 1200개소로 확대하고, 해외 시장도 연내 600여개, 오는 2023년까지 2000여개 이상의 전기차 전용 작업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여기에 전기차 정비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 전기차 정비 인력 육성에도 힘쓴다. 

기아차 관계자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한 선결 조건”이라며 “국내외 충전 인프라 보급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전국 판매 지점과 대리점, 서비스센터 등 자체 거점을 활용해 2030년까지 약 1500기에 달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하면서 그룹 차원에서 전국 8개 지역을 잇는 12개의 고속도로와 도심에 2021년까지 총 120기의 초고속 충전기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아울러 SK에너지, GS칼텍스, 이마트 등과의 제휴 협력을 통해 현재 27기인 협력 충전 인프라를 2021년까지 214기로 확대할 방침이다. 해외시장도 유럽 권역에서 2400여기, 북미 권역에서 500여기 등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기아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고자 적극적인 대외 협업과 제휴 활동도 이어간다. 지난 7월 전기차 기반의 고객 맞춤형 ‘e-모빌리티(electric-Mobility)’ 서비스 전문 제공기업 ‘퍼플엠(Purple M)’을 설립한 데 이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과 협업을 통한 관용차의 전기차 전환, 대중교통수단의 전기차로의 전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제휴도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