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고덕변전소 3세대 유연송전시스템 설치 완료
LS일렉트릭, 고덕변전소 3세대 유연송전시스템 설치 완료
  • 권준범 기자
  • 승인 2020.09.03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시험 및 30일 연속운전 완료...지역 전력공급 안정화 기대감
국내 첫 100MVar SVC·STATCOM 실적 동시 보유 '해외공략 박차'

[에너지신문] LS ELECTRIC이 고덕변전소에 3세대 유연송전시스템(FACTS)인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 STATCOM(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 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 설치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평택 고덕신도시는 물론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거점인 삼성전자 평택사업장에 대한 전력공급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S ELECTRIC은 고덕변전소에 MMC STATCOM을 설치, 다양한 부하조건에 대한 기능시험과 더불어 30일 연속운전에 성공, 정상적으로 설비가 가동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 LS ELECTRIC이 MMC STATCOM 설치를 완료,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고덕변전소 전경. 변전소 뒤 건물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다.
▲ LS ELECTRIC이 MMC STATCOM 설치를 완료,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고덕변전소 전경. 변전소 뒤 건물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다.

이 사업은 LS ELECTRIC이 지난 2018년 8월 한전이 발주한 고덕변전소 ±300MVar MMC STATCOM 프로젝트로 당시 143억원에 사업을 수주, MMC Valve, Cooling, Control & Protection 등 옥내기기와 변압기, 리액터, 단로기 등 옥외형 기기에 대한 설계부터 시운전까지를 담당했다.

STATCOM은 전력 송배전 과정에서 손실되는 전력(무효전력)을 연속적으로 조절해 전력계통 상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설비다. 계통전압의 변화에 실시간으로 반응해 전압의 급격한 상승 또는 하강과 같은 불안정 현상을 제거,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케 한다.

이번에 성공한 고덕변전소 STATCOM 기능시험 및 30일 연속운전은 HVDC(초고압직류송전, High Voltage Direct Current)와 연계, 진행된 국내 최초의 시험운전이다. 이를 통해 HVDC 연계 운전 시 상호작용(Interaction)에 대한 충분한 검증과 함께 STATCOM의 효용성이 확인된 것으로 평가 받는다.

또한 평택 고덕신도시와 전기품질이 큰 영향을 미치는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고덕변전소 내 HVDC의 안정적인 운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S ELECTRIC 관계자는 “고덕 STATCOM 상업운전이 성공함에 따라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100MVar급 이상 SVC(Static Var Compensator)와 STATCOM 실적을 모두 보유하게 됐다”며 “향후 국내는 물론 해외 전력 회사의 FACTS 입찰 참가가 가능해짐에 따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