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LNG 신차 개발, 5톤 화물트럭 LNG튜닝사업, LNG 야드트랙터 확대, LNG차종 다양화, LNG충전인프라 확대 등 LNG연료 적용 확대 및 LNG트럭 보급 활성화를 위한 관련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최근 LNG 튜닝 5톤 화물 트럭의 연료소비량을 비교분석한 결과 LNG 화물트럭이 경유트럭에 비해 연간 25% 연료비가 절감된다는 중간발표도 나왔다.

그러나 이같은 업계의 움직임과는 달리 LNG자동차 확대보급은 쉽지 않다. 가장 큰 걸림돌은 정부의 의지 부족이다.

최근 정부는 전기차와 수소차에만 올인하는 모습이다.

전기버스에는 환경부 보조금 최대 1억원과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 최대 1억원 등이 지원된다. 노선버스에 투입되는 전기버스에 국토교통부가 저상버스 보조금 명목으로 약 95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전기버스 한대에 최대 3억원의 정부 보조금이 지원되는 셈이다. 소형전기화물차에도 국비 최대 1800만원이, 전기승용차는 국비 최대 900만원, 지방비 최대 1000만원이 지원된다.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등 세금감면도 최대 530만원에 달한다.

수소차 구매시에는 차종별 차등이 있지만 국비 2250만원과 지자체 최대 2000만원 등 최대 4250만원이 지원된다. 개별소비세 최대 400만원, 교육세 최대 120만원, 취득세 최대 140만원 등 세금감면 혜택도 크다.

최근에는 국토부가 사업용 수소차에도 2022년부터 연료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 이같은 정부의 지원은 수송용의 미세먼지 저감이 시급하기 때문일 것이다.

연구결과 LNG자동차 보급은 중대형 차량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저감에 최적이라고 한다. 이제 정부는 LNG자동차에 대한 보조금과 세금감면 제도도 고려해 봐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