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 제작, 배포

▲ 2020년 여름철 절전캠페인 홍보물.
▲ 2020년 여름철 절전캠페인 홍보물.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 전력수급대책 기간(7.6~9.18) 중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면서 전기절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를 제작, 배포한다.

이번에 제작된 가이드에는 크게 일반 가정, 소형점포, 사무실에서 활용 가능한 냉방설비 운전 방법과 중앙 집중식 냉방설비를 운용하는 건물의 냉방설비 유지보수 지침 등이 포함돼 있다.

가이드에는 일반국민이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냉방설비 운전요령로 △적정 실내 냉방온도 26℃ 설정 △실외기 주변 정리‧청소 △실내기 필터 세척‧관리 △주기적 환기 △차양을 통한 햇빛 차단 △냉방기 자가 점검 방법 등이 안내되고 있으며 건물관리자를 대상으로 중앙집중식 냉방설비의 효율적 운영방법과 대표적인 냉방설비별 유지보수 체크리스트 등이 담겨 있다.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는 공단 홈페이지(www.energy.or.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공단은 공공기관, 지역자치단체 및 에너지다소비사업장 등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가이드북을 배포할 계획이다. 가이드 내용을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고 유튜브 등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에 배포, 전국민이 슬기롭게 냉방기기를 관리하면서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에너지공단은 전력수급대책기간 동안 생활 속 방역 중심의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온라인 등 비대면 중심의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생활 속 방역이 중요시 되는 상황에서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가 국민의 건강과 시원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