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방안 논의
“수소차 가격 경쟁력 높여 수소경제 활성화 크게 기여할 것 기대”

[에너지신문] 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해 수소버스‧트럭 등 사업용 수소차에 2022년부터 연료보조금이 지급된다.  

서울시에 투입되는 405번 수소버스.
▲ 서울시에 투입되는 405번 수소버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미세먼지 저감, 그린뉴딜 구현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사업용 수소차(여객, 화물운송 분야)에 대해 2022년부터 연료보조금 도입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월)’에 따라 2022년 버스 2000대를 시작으로 2040년까지 사업용 수소차 15만대(버스 4만, 택시 8만, 화물차 3만) 보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용 수소차는 6월 기준으로 부산 5대, 창원 5대, 울산 3대 등 총 13대의 수소버스가 운행중이며, 서울에서는 20대의 수소택시가 시범운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에 대해 우선 연료보조금 지급대상을 현행 유가보조금 대상인 노선버스 및 전세버스와 택시, 화물차에 모두 적용할 계획으로, 충전소 구축현황 등을 감안해 수소차 보급목표(로드맵)에 맞춰 버스는 2021년 시범사업(100대이상 추정)을 실시한 후 2022년부터, 택시와 화물차는 2023년부터 연료보조금 제도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연료보조금 지급단가는 수소차와 기존차량의 연료비 차이를 감안해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가장 저렴한 전기차 연료비를 감안, 산정하는 경우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은 3500원/kg‘(수소가격 8000원/kg 가정, 추후 수소가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수준이며, 향후 ’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 개정(2021년초)을 통해 보다 구체화한다.

보조금 지급단가는 실제 수소가격 추이 및 택시, 화물차 등 상용화 등을 고려, 매 2년마다 주기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연료보조금 재원을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자동차세 주행분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세 주행분의 경우 교통‧에너지‧환경세액의 26%를 경유, 휘발유 등에 부과하고 있는데, 국토부는 연료보조금 지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 여객자동차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연료보조금 지급방식에 대해서는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유류구매카드 결제 후 보조금 차감 및 대금이 청구되는 방식을 적용, 차량별 RFID 카드(충전내역 실시간 기록 관리) 장착 의무화, 경찰청 등 행정시스템 연계를 강화해 부적격자의 보조금 지급을 차단하는 등의 방식으로 보조금 부정수급을 원천차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도 추진한다.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수소버스 도입 시 시내버스 운송사업면허 기준(면허대수 산정시 수소버스에 1.3배 가중치)을 완화해 시행중이고, 수소택시 의무휴업 면제, 신규허가가 가능한 수소 화물차의 톤급 범위(최대 적재량, 현재 1.5톤 미만) 확대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물류기지, 버스 공영차고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교통거점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함으로써, 사업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소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은 수소차의 가격 경쟁력을 높여줌으로써, 수소 소모량이 많은 사업용 수소차(여객, 화물)의 보급확대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 등 그린 모빌리티를 확산하고, 일자리 창출 등 수송분야 수소경제 활력을 불어 넣어 수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여객‧화물 수소차 보급목표(누적,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

구분

2022

2030

2040

버스

2,000

20,000

40,000

택시

-

10,000

80,000

화물차

-

10,000

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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