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수소인프라 확대 '업무협약'… 해외 수소도입 등 협력 강화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융복합형 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키로 하는 등 수소사업 협력 강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수소사업 경쟁력 확보 및 지속 가능한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그룹이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수소사업 경쟁력 확보 및 지속 가능한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그룹이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수소사업 경쟁력 확보 및 지속 가능한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과 지영조 현대자동차그룹 사장(전략기술본부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가스공사와 현대차그룹은 인프라 확충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청정수소 개발·수입 등 수소산업 밸류체인 전반에서 공동 연구와 경쟁력 있는 사업을 발굴키로 합의했다.

특히 양사는 융복합형 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수소전기버스 등 상용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필요한 충전 인프라 구축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융복합충전소에서는 수소차, LNG차량, 전기차 등도 충전이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융복합형 충전소는 수소 생산·충전·판매·연료전지 발전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충전소로 천연가스에서 직접 수소를 추출해 판매 원가를 대폭 낮추고, 충전 후 남는 수소는 외부 판매 및 연료전지 발전으로 부가 수익을 창출하는 등 경제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융복합형 수소충전소 사업 협력 MOU 서명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오른쪽)과 지영조 현대차그룹 사장이 '융복합형 수소충전소 사업 협력 MOU 서명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는 충전소 이외에 수소 관련 공동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수소도입, 액화수소 생산 및 이를 활용할 충전인프라 기술, CO2 포집ㆍ저감 활용 및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 관련 협력을 해 나갈 예정이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앞으로 현대차그룹과 수소 분야 협력을 강화해 수소사업 밸류체인에 선제 투자함은 물론 공동사업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 진출하는 등 수소경제 사회 조성에 기여하는 글로벌 수소 전문회사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사장도 “공공과 민간을 대표하는 양사가 힘을 모아 수소 생태계를 보다 신속하게 조성하고 기반 인프라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 수소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일 수소경제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출범을 계기로 수소 인프라 구축계획을 점검하고, 국가간 협력 확대,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해 해외 청정 수소 도입과 수소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은 경제성 확보가 어렵고, 충전소 적합 부지 고갈 등으로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그룹가 설립하는 합작법인이 융복합형 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통해 수소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고 수소경제의 전반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