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친환경 정책에 보일러업계 여름맞이 분위기 달라졌다"

▲ 가스보일러 배기구.
▲ 가스보일러 배기구.

[에너지신문]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보일러 업계의 비수기인 하절기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여름철 보일러 사용이 줄어들면서 비수기를 겪는 국내 보일러 제조사들은 친환경보일러의 꾸준한 판매에 힘입어 올해 수익성이 예년보다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10일 보일러 업계는 전통적 비수기인 하절기에 친환경보일러가 꾸준히 판매되는 상황을 주목하며 올해 수익성이 예년보다 증가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업계는 10~15년 이상된 노후보일러 교체 수요와 친환경보일러 보급을 위한 정부의 보조금 정책이 맞물리면서 비수기가 사라진 느낌마저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후보일러 교체 수요와 정부가 준비한 보조금의 미스매치가 교체를 준비하던 소비자들을 서두르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업계가 추정하는 노후보일러는 70만대를 훌쩍 뛰어넘는다. 10년 정도로 알려진 보일러 수명을 감안하면 최대 130만대의 교체 수요가 시장에 존재한다.

정부는 올해 35만대의 친환경보일러 보급을 목표로 510억원의 예산을 보조금으로 집행할 수 있게 확보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대당 20만원(저소득층 50만원)을 지원해준다.

업계는 정부가 올해 마련한 510억원의 보조금이 소진되면 내년도 예산이 배정되기 전까지는 혜택을 받을 수 없기에 비수기에도 보일러를 교체하는 수요가 꾸준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올해 10만대 친환경보일러를 보급한다는 목표로 200억원의 예산을 보조금으로 집행할 예정인 서울시도 비수기와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두 악재를 이겨내고 빠른 시기에 목표의 절반을 달성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확보한 보조금 예산 200억원 중 이미 100억원이 소진됐다"며 "10만대 보급 목표의 절반인 5만대를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수기라는 두 가지 악재에도 보급 완료한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가 집계한 지난 3일 기준 전국 친환경보일러 보급대수는 12만대를 넘었다. 5만대 이상이 보급된 서울에 이어 경기도에 4만대에 육박하는 친환경보일러가 보급됐다. 부산이 1만대 이상, 인천이 7000대 이상 친환경보일러 보급을 완료했다.  

성수기인 9월까지 정부 예산이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업계 일각의 목소리도 교체 수요를 촉진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노후보일러의 교체 수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정부의 친환경보일러 보조금은 노후보일러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서두르게 만들 수밖에 없다. 

게다가 지난 4월 3일부터 친환경보일러 설치가 법적인 의무가 됐기에 노후보일러 사용 고객 입장에서 교체 시기를 망설일 이유도 없다. 

국내 보일러 제조사들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10년 이상 고장나지 않는 보일러를 생산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열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에 보일러가 오래될수록 가스를 더 많이 소비하게 된다. 

10년 단위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는 제조사들은 최근 응축기술을 적용해 열효율을 극대화한 친환경제품을 일제히 선보이고 있고 정부는 보일러 제조사들이 출시한 열효율을 극대화한 제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산업계 전반의 혼란과 어려움, 난방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비수기 상황 속에서도 콘덴싱보일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빠르게 늘어 전체 보일러의 판매 비중 중 70~80%를 차지할 정도"라며 "지난 4월 3일부터 시행되는 친환경보일러 의무화가 기점이 돼 생활가전이자 사계절 필수품인 보일러의 가치가 재조명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여름철에 보일러 제조사들은 보일러 외 품목에 대한 광고와 홍보를 진행했었는데 올해는 친환경보일러가 꾸준히 판매되면서 하절기에도 보일러를 알리기 위해 각종 광고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 보일러 제조사들이 그동안 여름을 맞이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건 분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