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보급사업 2차 공고…연말까지 920대 보급
구매보조금 3400만원 지원‧ 저금리 대출 할부도 실시

[에너지신문] 울산광역시가 올해 연말까지 수소전기차 920대를 보급한다.

울산시는 지난달 22일 현대자동차, 한국수소산업협회와 수소전기차 공공·민간부문 보급 및 홍보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10일에는 수소전기차 보급사업 2차 공고를 하는 등 수소전기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현대차의 수소전기자동차 넥쏘가 도로를 달리고 있다.
▲ 현대차의 수소전기자동차 넥쏘가 도로를 달리고 있다.

울산시가 이번 수소전기차 공모하는 대수는 920대이다. 울산시는 구매보조금으로 3400만원(국, 시비)을 정액 지원해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의 기본사양인 모던형 모델 3490만원, 고급사양인 프리미엄형 모델을 382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최대 66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과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공고일인 10일부터 오는 12월 25일까지며 사업비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신청대상은 2개월 이상 울산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인 시민 및 법인 등이다.
 
특히 이번 공고일 부터는 수소차 제조·판매사에서 환경부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www.ev.or.kr/ps)으로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구매자는 울산시청에 직접 보조금을 신청할 필요 없이 수소전기차 제조·판매사인 현대자동차 지점·대리점을 통해 차량 구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울산시는 공고와 동시에 현대캐피탈과 하나은행에서 수소전기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할부를 진행해 수소차 구매자들의 부담을 다소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 누리집(http://www.ulsan.go.kr, 공고→고시공고)의 공고문을 참조하거나, 울산시 에너지산업과(229-6484) 또는 콜센터(120)로 문의하면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수소에너지는 미국, 일본과 같은 세계 주요국에서 각광받는 신재생 에너지”라며 “친환경적이면서 경제성까지 우수한 미래차 수소전기차에 울산 시민들의 많은 관심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BNK 경남은행은 울산·부산·경남지역 수소충전소 11개소에서 수소 충전 시 경남BC그린카드를 이용하면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2만원까지 수소 충전 요금을 할인해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