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Plug and Charge' 충전기술 개발...셀프주유보다 간편
무선충전과 결합, '주차만으로 충전·결제' 기술도 개발 추진

[에너지신문] 전기차에 충전 플러그를 연결만 하면 사용자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Plug and Charge(플러그 앤 차지) 충전기술'이 한전에 의해 개발했다.

플러그 앤 차지는 전기차를 충전기와 연결하는 즉시 전기차에 저장된 차량 정보와 결제 정보를 이용, 별도의 사용자 확인과 결제단계 없이 간편하게 충전하는 방식이다.

기존 충전방식은 충전시 회원카드 인증이나 신용카드 결제가 필요해 충전에 시간이 다소 소요됐으나 플러그 앤 차지의 경우 충전기에 꼽기만 하면 사용자 인증 및 결제가 자동적으로 이뤄지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진행된 Plug and Charge 실증 모습.
▲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진행된 Plug and Charge 실증 모습.

전기차 제조사들은 2021년부터 플러그 앤 차지 방식이 적용된 전기차 출시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에 맞춰 공용 급속충전기에 플러그 앤 차지 기능을 우선 적용할 계획으로, 내년이면 사용자들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받게 될 전망이다.

한전은 향후 플러그 앤 차지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보안통신 인프라'를 민간 충전사업자나 전기차 제조사에게도 제공, 초기 투자비용 부담 없이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보안통신 인프라(PKI, Public Key Infrastructure)는 전기차와 충전기 간 보안통신 구현을 위해 충전기·전기차 등에 전자인증서를 발급해 주는 시스템으로 국제표준(ISO15118)에 따라 Plug&Charge, 스마트충전, V2G 구현을 위해 PKI가 필요하다.

전 세계 전기차 판매 비중이 2023년까지 자동차 시장의 7%까지 늘어 연간 540만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전이 제공하는 보안통신 인프라를 다양한 사업자가 활용함으로서 국내에서도 스마트충전, V2G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무선충전과 플러그 앤 차지 기술을 결합, 전기차 이용자가 차를 주차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충전과 결제가 완전히 자동으로 이뤄지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라며 “플러그 앤 차지 방식에 적용된 보안통신 인프라를 활용, 전기차를 충전하는 동안 차량의 자동 점검 등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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