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H2KOREA,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전담기관 지정
수소 활성화 위한 First Mover 주요 대책 추진

[에너지신문]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수소경제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가 출범하고,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유통 전담기관에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에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특히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우선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 등 수소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 1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하에 8개 부처 장관과 민간 위촉위원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렸다.
▲ 1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하에 8개 부처 장관과 민간 위촉위원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가 열렸다.

정부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며,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산업부, 기재부, 환경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20.2 제정)’에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현황 및 향후 계획(안)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안)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안)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 △수소경제위원회 운영세칙 제정(안) 등 총 6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한다
안건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를 개설,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에도 힘을 쏟는다.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한다는 방안.

이를 위해 수소클러스터(수소기업·연구기관이 혁신 지속창출), 규제특구(수소 신기술, 신사업 실증), 수소도시(생활형 수소인프라 보급)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 속도감 있게 지역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 이를 바탕으로 ‘30년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 구축 계획도 발표했다. 아울러 수소 수요창출을 위해 그린수소 인증제, 재생에너지와 별도의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중장기 검토·추진할 예정이다.

▲ 이날 회의에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 계획, 수소차·수소충전소 확산 전략, 수소시범도시 등 수소경제 이행 가속화 전략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 이날 회의에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 계획, 수소차·수소충전소 확산 전략, 수소시범도시 등 수소경제 이행 가속화 전략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수소 기술개발 전략 제시하다
정부는 선진국 대비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해 수소 R&D 측면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2040년 수소 가격을 1kg당 3000원 등을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R&D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수소 활용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경제적·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가 뒷받침돼야 한다. 때문에 각 부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사업을 연계, 범부처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 큰 성과 거둔 수소인프라, 속도 낸다
정부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 후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충에 집중했고, 그결과 2020년 1분기 전 세계 수소차 연간 보급대수 1위를 차지하고, 2019년 세계 최다 수소충전소 구축 등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 여전히 개선과제가 산적한 상황.

이에 정부는 수소 인프라 구축 확대에 집중할 방침이다.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에 나섰다.

우선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의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 수소차 보급을 확대한다.

충전소 관련해서는 설치부지 미리 확보 등을 통해 구축 지연을 해소하는 것이 목표다.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 도입 및 구축 후 모니터링·진단 강화를 통해 국민눈높이에 맞도록  신속하고 안전하게 충전소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여기에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비중을 확대하고, 핵심부품 국산화, 검사 수수료 감면 등 충전소의 경제성까지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 안전하고 체계적인 수소도시 완성한다
정부는 안전하고 체계적인 지원 제도를 마련, 지난해 선정된 수소 시범도시 설치를 완성한다는 방안이다.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에 타 부처 사업 연계 등 관련 인프라를 확대 설치하고,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2021년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수소경제 활성화 중책 맡은 전담기관 출범 
위원회는 이날 수소경제법 시행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3대 전담기관을 확정·발표하고 수소경제 활성화의 중책을 맡겼다.

우선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회장 문재도)’을,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를,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직무대행 김종범 부사장)’를 지정했다.

3개 전담기관은 전문인력 양성, 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 조성과 수소 가격안정화와 공정한 유통체계 확립, 수소용품 및 사용시설의 안전기준 제정 등 수소경제 성장을 위한 정책을 뒷받침하게 된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는 회의를 갖기 전,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 정의선 Hydrogen Council 의장(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 11명의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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