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3위 ESS용 PCS 제조사 지분인수...현지 사업 본격화
생산라인 및 시험설비 투자 단행...점유율 확대 토대 마련

[에너지신문] LS일렉트릭이 중국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 진출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현지 3위 ESS용 PCS(전력변환장치) 제조업체 지분을 확보하며 글로벌 사업 영역을 확대한 것.

LS일렉트릭은 30일 중국의 대표적인 PCS 기업 쿤란(KLNE)으로부터 PCS 생산 자회사인 창저우 쿤란의 지분 19%를 1052만위안(약 1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LS일렉트릭이 중국 현지 ESS 시장 진출을 위해 배터리 기업 나라다(NARADA)와 지난해 체결한 포괄적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쿤란이 보유한 창저우 쿤란 지분을 인수, 현지에서 PCS 사업을 본격화 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LS일렉트릭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순조롭게 진행되던 지분인수 계획이 최근 코로나 사태로 전면 중단됐으나 관계자 간 화상회의를 상시 운영하며 의견을 조율한 결과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

▲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오른쪽)이 '비대면 디지털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오른쪽)이 '비대면 디지털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약 체결은 '비대면 시대'에 맞춰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이 용산 LS타워에서, 주바오이(朱保义) 나라다 총재와 위종란(于忠兰) 쿤란 동사장은 LS일렉트릭 상해 법인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해 각각 실시간으로 서명하는 디지털 계약으로 진행됐다.

본 계약에 따라 LS일렉트릭은 PCS 핵심 부품인 PEBB(Power Electronic Building Block)을 창저우 쿤란으로 수출하고, 창저우 쿤란은 한국산 PEBB으로 제조한 PCS에 나라다 배터리를 탑재한 ESS 완제품을 중국 전역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8년 PEBB을 국내 최대 수준인 16대 병렬 연결하며 확장성과 안정성,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Modular Scalable PCS’를 출시한 바 있는 LS일렉트릭은 이번 사업협력을 통해 중국에서도 동일한 품질 경쟁력을 갖춘 PCS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LS일렉트릭은 지분 참여에 이어 창저우 쿤란에 대해 6억 5000만원 규모의 생산라인, 시험설비 투자를 추가로 단행하고 국내 기술인력도 현지에 대거 지원함으로써 한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PCS에 준하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 점유율 확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세계 ESS 시장 규모는 2018년 현재 6.6GW에서 오는 2023년 90GW 수준으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시장의 경우 2018년 누계 1.1GW 중 같은해 신규 설치가 집중(0.7GW) 됐을 정도로 더딘 성장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코로나 위기를 기점으로 'New Infra(新基建)'라는 전략적 정책 발표를 통해 신에너지와 ESS 보급 확대를 강력히 추진함에 따라 2023년 중국 ESS 시장은 19.3%까지 확대, 세계 시장의 2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급성장하는 현지 수요에 발 맞춰 고품질 PCS를 안정적으로 현지에서 생산, 나라다의 배터리와 결합해 거대 중국 시장 진출의 판로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나라다, 창저우 쿤란과 시너지를 극대화해 현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장기적으로 직접 수주 영업 추진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 여파로 글로벌 시장에서 신규 사업 추진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 온택트로 계약 체결을 이끌어 내면서 희망을 봤다"며 "이번 경험을 다른 사업분야로도 확대,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영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채널로 더욱 발전시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저비용 고효율 사업추진 창구로 지속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