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수소생산기지 수소 추출기‧출하설비 공급 구축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연내 일일 1000kg 수소생산‧관내수요처 수소공급목적 출하설비 구축 예정

[에너지신문] 제이엔케이히터(주)(대표 김방희)가 올해 안에 창원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한다. 

▲ 창원 수소생산기지 사업지 위치.
▲ 창원 수소생산기지 사업지 위치.

제이엔케이히터는 경남 창원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의 수소추출기 및 수소출하설비 공급 및 구축에 대한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이 사업을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창원시 성주동에 구축되는 수소생산기지는 수소차 넥소 2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일일 1000kg 수소를 생산하게 되며, 성주 수소충전소뿐만 아니라 관내에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및 산업체에 공급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국가 R&D과제의 지원으로 이미 일일 500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추출기를 동일 장소의 생산기지에 설치해 수소생산 운전 중에 있다.
 
창원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재 운영중인 수소추출기와 동일한 사양의 추출기 1대를 추가로 설치, 하루에 총 1000kg 규모로 수소생산량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튜브트레일러에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출하 설비를 올해 후반에 구축 완료해 본격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제이엔케이히터는 올해초,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발주한 청주 및 제천 수소충전소에 대한 설비공급 및 구축에 대한 계약을 수주해 현재 구축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하이넷에서 발주한 경기권 수소충전소 3곳에 대한 충전설비 공급 및 구축 계약을 체결,  현재 전국 각지에 10여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다.

▲ 창원 성주 수소충전소 내 현재 구축 완료 및 시운전 중인 수소추출기.
▲ 창원 성주 수소충전소 내 현재 구축 완료 및 시운전 중인 수소추출기.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