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수소연료전지 개발- 울산시·동서발전·대원그룹·경동도시가스
수소전기차 보급 및 홍보 활성화- 울산시·현대차·수소산업협회

▲ 송철호 울산시장이 김방희 수소산업협회 회장에게 수소차를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송철호 울산시장이 김방희 수소산업협회 회장에게 수소차를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울산시가 공공 및 민간의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본격 나서고 있다. 

울산시는 22일 본관 7층 상황실에서 ‘공공·민간 부문 수소연료전지 발전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수소전기차 카테어링 차량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은 울산시, 한국동서발전, 대원그룹, 경동도시가스가 참여하는 ‘울산지역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 협력’과 울산시, 현대자동차, (사)한국수소산업협회가 참여하는 ‘수소전기차 공공·민간 부문 보급 및 홍보 활성화’ 등 2건이다.

업무협약 체결 후에는 본관 앞 햇빛광장에서 공공부문에 도입하는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사업’ 차량 10대를 송철호 울산시장이 한국수소산업협회에 전달하고 시승하는 행사도 열었다.

‘울산지역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 협력’은 △100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 △수소 기반 신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수소전기차 공공·민간 부문 보급 및 홍보 활성화’는 △수소전기차의 공공·민간 부문 보급 확대 △수소전기차 카 셰어링 사업 공동 추진 △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 △2030년 수소전기차 6만 7,000대 보급 공동 추진 △2030년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 실현 공동 협력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날 협약 체결에 앞서 우항수 울산테크노파크 에너지기술지원단장이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및 보급 방안’에 이어 김지언 효성중공업 부장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공급 방안’ 을 주제발표해 수소산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청에서 발표된 ‘국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액션플랜 중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의 핵심사업중 하나다.

그동안 울산시는 수소연료전지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10월 테크노산업단지에 안정적 수소 공급을 위한 3km 수소배관과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구축했으며, 현대자동차, 두산 등 국내 연료전지 전문기업들의 수소연료전지 테스트베드를 제공해 수소연료전지 소재부품의 국산화와 사업화를 적극 지원해 오고 있다.

한국동서발전과 현대자동차, 덕양은 수송용 연료전지를 발전용 연료전지로 전환 사용하는 실증사업을 국내 최초로 진행 중으로 올해 9월 말 실제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 실증사업은 덕양에서 수소배관 매설과 부생수소를 공급하고, 현대자동차는 넥쏘에 장착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PC) 방식의 1MW규모(2000가구 공급 전력)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설치하면, 한국동서발전이 실증 장소를 제공하고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 실증사업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 발전과 생산단가 하락, 수소전기차 가격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공공·민간 부분의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는 수소택시, 수소버스 등의 실증 및 보급사업 추진에 이어, 공공부문 카셰어링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지역 내 많은 공공기관의 제도 도입과 확대를 유도한다.

현대자동차는 2030년 울산시의 6만 7000대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전사적 노력을 다하고, 한국수소산업협회는 카셰어링 사업 운영 등 보급 활성화에 앞장 설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번 2건의 협약을 계기로 수송용, 가정용, 상업용, 발전용 등 연료전지의 보급 확대 및 제조 기반을 확충하고, 수소전기차의 공공·민간 부문 보급 확대와 소재부품산업을 육성해 2030년 세계 최고 수소도시 구현을 위한 기반을 착실히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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