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한라산업개발과 기자재 제작 및 시공계약 체결

[에너지신문]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이 제주기력 2,3호기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성능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중부발전은 15일 한라산업개발(사장 최영수)과 이를 위한 기자재 제작 및 시공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제주기력 2,3호기는 환경오염 저감설비를 최신 성능으로 개선,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존대비 획기적으로 감축함으로써 제주 최고 수준의 친환경발전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 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 전경.
▲ 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 전경.

제주기력 2,3호기는 지난 2000년 3월과 12월에 각각 준공, 현재까지 제주지역의 안정적 전력공급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으며 2003년부터 녹색기업에 지정될 만큼 친환경 운영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4년부터는 발전연료를 기존 중유에서 황산화물 발생이 없는 바이오중유로 전환을 추진, 지난해 5월 이후에는 전량 바이오중유를 사용하고 있다.

정부는 2019년 11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향후 5년마다 환경개선 계획을 수립키로 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환경기준이 강화될 예정이다.

이번 제주기력 2,3호기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성능개선은 2022년부터 강화될 질소산화물 배출기준(16ppm)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향후 제주지역의 안정적 전력공급과 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코로나19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영환경 속에서 체결된 이번 계약은 제주지역 대기환경개선과 더불어 주계약자인 한라산업개발을 비롯해 참여 다수 중소기업의 경영개선에 크게 기여 할 전망이다.

중부발전은 이달 중 기자재 계약금액의 약 50%를 선급금으로 조기 지급, 협력기업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