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 2001년 4월 전력거래소 설립과 함께 10개 회원사로 첫 스타트를 끊은 전력거래시장이 지난 8일부로 4000개 회원사를 돌파했다.

이처럼 시장 참여자가 급증한 것은 현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큰 역할을 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 집권 첫 해인 2017년 회원사는 1800여개에 불과했으나 3년 만에 두배 이상 늘어난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전력거래 회원사가 늘면서 전체 시장규모가 커지고, 거래량이 늘어난 것은 분명 긍정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마냥 희망적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우선 REC 가격의 폭락으로 태양광발전에서의 수익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특히 4000개 회원사 가운데 태양광사업자로 등록된 업체가 3718개사에 이르고 있으며 최근 1년간 신규 설비 3020MW 중 태양광발전 신규 등록이 1013MW(33%)에 달하는 등 태양광에 대한 쏠림 현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같은 기간 연료전지, 풍력, 바이오 등 타 신재생에너지 신규설비가 100MW를 겨우 넘긴 것과 비교하면 이는 더욱 명확해진다.

전력시장이 태양광이라는 특정 산업분야에 일방적으로 편중되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도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연료전지와 풍력 등 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보급 확대 방안과 함께, REC 가격에 대한 합리적인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