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삼성重·대우조선, 카타르 페트롤리엄과 23조 규모 LNG선 계약
100척 이상 LNG선 확보…"한국 LNG선 건조기술 경쟁력 증명한 결과"

[에너지신문] 국내 조선3사(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가 카타르 국영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과 ‘카타르 액화천연가스(LNG)선 발주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카타르 LNG운반선 슬롯예약계약 MOA 서명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일 열린 LNG운반선 슬롯예약계약 MOA 서명식은 성윤모 산업부 장관을 비롯, 사드 쉐리다 알 카비 카타르 에너지 장관, 조선 3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1일 서울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카타르 LNG운반선 슬롯예약계약 MOA 서명식(The Signing Ceremony of the LNG Ships Construction Capacity Reservation)’을 갖고 700억리얄(약 23조 6000억원) 규모의 LNG선 도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을 비롯, 사드 쉐리다 알 카비(Saad Sherida Al Kaabi) 카타르 에너지 장관, 칼리드 빈 할리파 알 따니(Khalid Bin khalifa Al Thani) 카타르가스 CEO,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QP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 조선 3사로부터 오는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선 건조슬롯(도크)을 공급받기로 했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톤에서 2027년까지 1억 2600만톤으로 확대하는 증설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를 위한 운반선 발주를 검토해왔다.

때문에 한국 조선업계는 LNG운반선에 관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부하며, 반드시 따내야할 프로젝트로 사활을 걸어왔고 가능성도 높아보였다. 하지만 지난 4월, 중국 후동중화조선이 QP의 1차 물량인 16척의 LNG운반선 수주 계약을 먼저 체결하면서 불안감에 휩싸였다.

다행히 국내 조선 3사가 이번 23조원의 카타르 LNG선 도크 계약을 따내면서 국내 조선업계는 한숨 돌리게 됐다. 한국의 LNG선 건조기술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을 증명한 결과라 의미가 더 크다. 

여기에 기세를 이어받아 나머지 카타르 LNG선 프로젝트 물량은 물론 러시아와 모잠비크 LNG선 프로젝트 수주까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한편 이날 삼성중공업은 카타르 페트롤리움과 대규모 LNG선 발주 약정서를 체결하며 현재 개발 중인 노스필드(North Field Expansion, NFE), 골든패스(Golden Pass) 등의 가스전에 투입될 대규모 LNG선 수주에도 한 걸음 가까워졌다고 평가했다.

노스필드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LNG 생산 프로젝트로 2027년부터 연간 1억 2600만톤 규모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예정이며, QP는 美 골든패스 외에도 다른 LNG 프로젝트 및 노후 선박 교체를 위해 발주 규모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 발주 모멘텀이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2003년 이후 카타르로부터 총 25척(60억달러 규모)의 LNG선을 수주, 성공적으로 건조한 바 있으며 그동안 총 150여척의 LNG선을 수주하며 축적해 온 우수한 건조 품질 및 납기 준수 능력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며 “QP LNG 프로젝트가 대규모 LNG선 건조를 검토 중인 다른 선사들의 발주 계획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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