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어플리케이션 개발·서비스 운영 위한 디지털플랫폼

[에너지신문]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자사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인 허브팝(HUB-PoP)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HUB-PoP(Hyper-connected Ubiquitous Bridge Platform of Platform)은 전력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서비스 운영,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 한전이 구축 중인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 한전이 구축 중인 HUB-PoP 플랫폼.
▲ 한전이 구축 중인 HUB-PoP 플랫폼.

HUB-PoP 플랫폼은 2017년 개발에 착수, 올 연말까지 한전의 디지털변환 추진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전은 지난해 HUB-PoP의 클라우드 기능을 완성, 사내 직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업무시스템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전력 빅데이터를 사용한 각종 분석 프로젝트, AI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업무 지능화 등 사내 모든 업무에 활용을 확산 중이다.

이번에 한전이 통과한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은 NIPA가 총괄하고,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품질과 성능을 엄격한 기준에 따라 심사·평가, 확인서를 발급하는 제도로 한전은 공공기관 최초로 확인서를 취득했다.

한전은 현재 HUB-PoP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IDPP) 기술을 전력그룹사와 협력,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HUB-PoP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력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전력산업 전반에 확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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