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 구축 방안 모색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 구축 방안 모색
  • 권준범 기자
  • 승인 2020.05.3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영준 실장, IEA 고위급 라운드테이블 화상회의 참석

[에너지신문]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29일 IEA 고위급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력시스템을 위한 투자(Mobilizing Investments for Secure and Sustainable Power Systems)에 대해 IEA 회원국 및 주요 전력관련 기업 대표들과 의견을 나눴다.

영국, 일본, 호주, 미국, 중국, 덴마크 등 IEA 회원국 에너지 장·차관 11명과 IEA 사무총장 및 기업(EDF, 히타치 등) 대표 10명이 참석한 이번 고위급 라운드테이블은 오는 7월 9일 파리에서 열리는 IEA 청정에너지전환 고위급회의에 앞서 개최되는 두 번째 영상회의로 IEA 회원국 간 다양한 주제를 두고 논의를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 IEA 회원국과 기업 대표들은 △코로나19가 전력 부문에 미치는 영향 △청정에너지전환을 위한 전력 부문 투자 필요성 △국제 협력과 공조 기회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주영준 실장은 "최근 한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력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계속 안정적 전력수급을 유지하고 있으나 팬데믹이 장기화·상시화될 경우를 대비, 전력수급에 발생가능한 불확실성에 대응해나가는 정부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실장은 구체적으로 "전력저장장치에 대한 투자 확대, 재생에너지 전원비중 증가에 대비한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참여국들은 정부가 시장 정책과 제도를 개선, 전력 부문의 안정적 발전을 이끌어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면서 전력 시스템 투자 촉진을 위해 국제 공조를 강화해나가기로 약속했다.

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