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공사 회의실서 광업계 발전방안 모색 및 애로사항 청취
갱내광산 최신 통신기술‧ 광산 노무관리 등 전문가 강연 열려

[에너지신문] 코로나19로 인한 광업계 위기극복을 위해 광업계 CEO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 제4차 광업 CEO협의회에 박시환 CEO협의회 회장, 최현주 부회장, 조남찬 한국광업협회 회장 등 광업계 인사 30여명과 남윤환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직무대행이 참석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 제4차 광업 CEO협의회에 박시환 CEO협의회 회장, 최현주 부회장, 조남찬 한국광업협회 회장 등 광업계 인사 30여명과 남윤환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직무대행이 참석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28일 한국광물자원공사(남윤환 사장직무대행) 회의실에서 박시환 CEO협의회 회장을 비롯 최현주 부회장, 조남찬 한국광업협회 회장 등 광업계 인사 30여명과 남윤환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직무대행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광업 CEO협의회(회장 박시환)가 개최됐다.  

광업 CEO 협의회는 국내광업 현안을 공유하고, 광업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2018년 10월 37개 광산 CEO들이 모여 발족했다. 이 협의회는 매년 2회 열린다. 

최현주 신임 협의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시기에 광업 CEO 협의회 회장을 맡게 돼 책임이 무겁다”면서 “코로나19로 모든 산업이 어렵지만, 특히 광업은 100년만에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국내 비금속광물 수요의 90% 이상을 담당하는 광업계에 대한 지원 확대 및 광산과 수요처 간 상생협력이 무엇보다도 절실하고, 국내광업계도 코로나 위기극복과 경영개선을 위해 CEO들과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현안 토론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영난이 가중된 광업계의 한계상황 극복을 위한 긴급자금 지원, 융자금리 추가 인하 등의 긴급지원 실적 및 계획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됐고, 위기극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이와 관련해 광물공사는 코로나19 지원대책에 따라 융자금리를 0.29%p인하했고, 55개 광산 융자원금 210억원을 상환유예를 하기로 했다. 또한 41개 광산에 204억원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는 효율적 광산개발을 위한 갱내광산 근거리 최신 통신기술 활용에 관한 기술 강연과 주 52시간 근무제, 외국인 근로자 고용 등 광산 노무관리에 대한 전문가 강연도 진행했다. 

남윤환 광물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광업계가 코로나의 어려움에서 일어설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CEO 분들의 의견을 반영, 광업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사업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