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지질정보 DB 구축, 국토개발사업 등 암추 활용가치 극대화
국책사업 기초자료로 활용, 자원개발‧광해방지, 국토개발 기여할 것

[에너지신문]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직무대행 남윤환)과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이 27일 국가광물정보센터에서 광해방지사업으로 발생하는 시추암추 기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강철준 광해공단 본부장(왼쪽 4번째)과 신홍준 광물공사 본부장(오른쪽 5번째)이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강철준 광해공단 본부장(왼쪽 4번째)과 신홍준 광물공사 본부장(오른쪽 5번째)이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그동안 광해방지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암추에 대해서는 공단이 필요한 자료(지반물성 등) 취득에만 활용됐지만 앞으로는 국가광물정보센터에서의 체계적인 보관·관리를 통해 지질 및 자원정보 등의 다양한 지하정보가 활용됨으로써 암추의 활용가치가 극대화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공단은 광해방지사업으로 발생하는 암추를 광물공사 국가광물정보센터에 기증하게 되며, 센터는 지하지질정보 DB를 구축하고 국토개발사업 등 활용을 위한 자료 제공 등의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양 기관은 폐광지역 광해방지를 위해 상호협력함과 동시에 자원탐사를 위한 기초자료를 공유함으로써 국가 예산을 투입, 생산된 암추의 활용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철준 광해공단 광해사업본부장은 “지질 및 광물자원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암추를 시설・인력이 완비된 국가광물정보센터에 보관, 국책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해 자원개발 및 광해방지, 국토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홍준 광물자원공사 기반본부장 역시 “이번 MOU를 통해 기존 지질정보광물뿐만 아니라 국토정보관리까지 국가광물정보센터의 역할이 확대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