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산업부-해수부 및 양 업계 관계자 협의회 개최

[에너지신문] 풍력, 수산업 관련 정부부처 및 업계 관계자들이 해상풍력 제도개선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5일 오후 2시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풍력, 수산업계 등과 함께 해상풍력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에너지전환 정책의 핵심 과제로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 중에 있으나 어업구역 축소, 해양환경 영향 등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상호 협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요구돼 왔다.

▲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전경.
▲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이에 산업부와 해수부는 사업 추진으로 인한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산업 간 상생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유관기관과 함께 해상풍력 실무협의체를 구성, 풍력 및 수산업계의 요구사항 등 다양한 제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해 오고 있다.

실무협의체는 수협중앙회, 한국풍력산업협회, 해양환경공단, 전력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남동발전, 한국에너지공단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날 협의회에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박희장 풍력산업협회 부회장, 서재창 수협 해상풍력대책위 수석대책위원장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해상풍력과 수산업·해양환경의 상생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그동안 해상풍력 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해 온 개선방안을 심도있게 검토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전환과 체계적인 해양공간 관리는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며 “그동안 양 업계에서 요구해 온 사항을 충분히 반영, 빠른 시일 내에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