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신고리 5,6호기 이후 원전산업 붕괴 우려 반박
유지보수·해체시장으로 이어가...해외진출도 적극 지원

[에너지신문] 현재까지 '국내 마지막 신규원전'인 신고리 5,6호기 준공 이후 원전산업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유지보수 및 해체시장으로 생태계가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원전산업계는 신고리 5,6호기 주요 설비의 납품이 완료되는 내년 3월 이후 원전 생태계가 완전히 붕괴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원전 수출 등 세계를 주도할 기회가 사라질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내 가동원전은 2020년 현재 24기에서 신고리 5,6호기가 완공되는 2024년 26기로 정점을 찍은 후 2030년 18기, 2040년 14기로 급격히 줄어든다.

한울원전 3,4호기 전경.
▲ 한울원전 3,4호기 전경.(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그러나 산업부는 "원전은 에너지전환 이후에도 향후 60여년 동안 운영되기 때문에 관련 유지·보수 시장이 지속 유지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2020년대 후반부터는 원전해체 시장도 본격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에 따르면 해체시장 규모는 2020년대 2조 2000억원 규모에서 노후원전 폐지가 본격화되는 2030년대 7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보완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원전 핵심생태계 경쟁력 유지 및 업계의 사업전환을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013~2017년 기간 대비 2018~2022년까지의 원자력 R&D 규모를 3000억원 확대하고 올해 산업부-과기부 공동으로 해체·안전 예타 추진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와 함께 △한수원 및 두산중공업 협력사에 대출금리 최대 3.3%p 감면 △담보 소진 업체들에게 보증보험을 통해 제1금융권 추가 대출 지원 △국내외 인증 취득 및 유지 비용 지원 확대 등의 추가 조치로 경영애로 해소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원전중소기업들의 사업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자금, 기술, 제도 등의 패키지 지원도 추진하고 있다. 올 상반기 중 '에너지혁신성장 펀드'를 통해 사업전환 자금을 지원하고, 업체가 기 보유한 기술을 활용, 신산업 진출을 위한 컨설팅 등도 실시한다. 아울러 지난해 8월 개정된 기활법을 활용, 해체 등 신산업 분야로의 진출을 장려하기 위해 세제 지원에도 나선다.

특히 대형원전 뿐만 아니라 기자재, 중소형 원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대형원전은 주요 원전 도입국과 정부간 고위급 협의 및 맞춤형 경협패키지 지원 등을 추진하고 중소기업 위주의 기자재 산업의 경우 무역사절단 파견, 해외바이어 초청, 해외수주정보 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6월부터는 사우디와 소형원전 SMART에 대한 표준설계인가 및 건설 MOU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