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대상 최종 선정
부산‧대전‧춘천시 등 3개 지역, 하루 1톤 수소 생산

[에너지신문] 정부가 수소추출시설 구축에 속도를 높여 올해 안에 수소승용차 5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 수소모빌리티의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수소충전소인프라는 수소경제의 핵심 사안이다.
▲ 산업부는 수소추출시설 구축 속도를 높여 올해 안에 수소승용차 5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9일 2020년도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도 춘천시 등 총 3개 지역을,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광주광역시, 경남도 창원시 등 총 2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의 일환으로, 수소경제 초기 정부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차‧버스 등 수소교통망 조성을 위해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한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하루 약 1톤이상의 수소를 생산이 가능한데, 이는 수소버스 40대 분량이다. 이번 공고(’20.3.24~4.23)를 통해 총 3개소를 선정했다. 산업부는 올해 총 250억원의 국비 지원으로 총 5개소(개소당 50억원 지원)를 구축할 예정으로, 나머지 2개소(국비 100억원 규모)는 하반기 중 2차 공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미 지난해 삼척, 창원, 평택 등 총 3개 지역을 최종 선정해 국비 150억원을 투입한 바 있다.

이번 선정 과정에 대해 산업부는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의 요소를 종합 고려, 전문가 위원회에서 평가‧선정했다고 밝혔다.

하루 약 4톤 이상의 수소를 생산하는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 150대 또는 승용차 1만대 분량의 충전이 가능하며, 올해 총 2개 지역이 선정됐다.

산업부는 2021년까지 총 160억원(개소당 80억원, 총 사업비의 40% 수준)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올해 총 44억 4000만원의 국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 1월 22일까지 한국가스공사의 공모를 통해 △수소차‧충전소 보급 계획 △주민수용성 확보 및 지자체 지원 △지역 수소산업 육성 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산업부는 이번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연간 약 7400톤(버스 760대 또는 승용차 4.9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 국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이 대폭 증가, 보다 속도감 있는 수소 모빌리티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정부는 수소차‧버스의 확산 및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맞추어 이러한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1만 5158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2040년까지 275만 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수소버스는 올해 195대까지 확대하고, 2040년까지 4만대까지 보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는 2040년까지 1200대 구축을 목표로 세웠고, 올해까지 154대를 짓는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민 불편 없는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조기 구축,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계획

구분

지역
(참여 지자체)

주관기관

수소 생산규모

소규모

부산광역시

(재)부산테크노파크

연간 390톤(500N㎥/h)

대전광역시

대전도시공사

연간 580톤(750N㎥/h)

강원도 춘천시

한국지역난방공사

연간 940톤(1200N㎥/h)

중규모

광주광역시

한국가스공사

연간 1560톤(2000N㎥/h)

경상남도 창원시

한국가스공사

연간 3910톤(5000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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