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났다. 코로나 사태로 온 나라가 들썩이는 가운데 국민들은 마스크를 쓰고 하나 둘 투표장으로 향했다. 선거 결과는 여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주지의 사실이나, 여당은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로 대표되는 에너지전환을 당략으로 삼고 있다. 청와대와 합을 맞춰 공격적인 에너지전환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여당 의석수의 증가는 에너지전환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앞으로 구성될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역시 여당 의원들이 주도하게 될 것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미 선거는 끝났고 균형은 무너졌다. 지금까지 탈원전에 반대했던 이들도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지금까지와 같이 무조건 탈원전 정책 취소만을 고집한다면 오히려 더 어려운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제 속칭 ‘거대 권력’이 돼버린 여당은 더욱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중요한 것은 더욱 큰 힘을 가진 만큼 에너지전환 기조는 유지하되 다양한 업계의 목소리에 반드시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두산중공업 경영악화에 대한 해결 방안과 탈원전에 따른 원전 업계의 고충, 학계가 왜 탈원전을 반대하는지를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들을 설득시켜 에너지전환을 계속해서 이뤄지게 하는 것, 이것이 바로 거대 여당의 의무이자 사명이 아닐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