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석주 기자
▲ 신석주 기자

[에너지신문] “정부는 2030년까지는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률 세계 1위, 글로벌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중장기 목표다.”

26일 친환경차타기천만시민운동 발족식에서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장은 이같이 강조했다. 친환경차타기천만시민운동은 전기차와 수소차등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친환경차타기 캠페인을 벌이는 것이다. 

미세먼지로 인해 국민들의 대기환경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차’의 주목도가 상승하게 됐다. 완성차업체들도 전기·수소차 개발에 속도를 내면서 점차 친환경차의 전환은 이제 바꿀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 됐다.

정부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대기 환경 개선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최근 대기관리권역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 공청회를 통해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 조기폐차 및 저감장치 부착을 확대한다고 설명하며 2024년까지 전국 전기차 85만대, 수소차 15만대를 보급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 5000개, 수소충전소 450개소 확충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정착 고위공무원들은 여전히 먼 나라 일처럼 여긴다는 점이다. 

아이러니하게 대기환경 공청회가 열리는 날,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관보를 통해 ‘2019년도 고위공직자 재산변동 신고내역’이 발표됐다. 이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와 산하기관 고위공무원들의 개인용 차량으로 대부분 휘발유와 경유차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친환경차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인프라 부족과 친환경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여전히 국민들은 친환경차 구매에 주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고위공무원들은 친환경차 구입은 여전히 극소수에 불과하고, 일반 국민에게 구입을 떠넘기고 있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들부터 솔선수범하는 진정성을 보일 때 친환경차 정책은 국민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